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이재명 대표 헬기로 서울 이송 후 이어지는 의료계 단체 비판 성명서
상태바
이재명 대표 헬기로 서울 이송 후 이어지는 의료계 단체 비판 성명서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4.01.08 11: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의사회, 광주시의사회, 경상남도의사회,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등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 버린 표리부동한 작태"
"공정과 기회박탈, 특권의식의 정석, 더불어민주당"
"응급의료체계와 지역의료를 무시한 행태에 분노"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나온 것"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부산에서 피습당한 후 119 헬기로 서울 이송 후 서울대병원에서 수술한 사안과 관련 의료계 단체는 빠른 쾌유를 기원하는 한편 지역의료기관에서 수술받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일 부산광역시의사회는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 버린 민주당의 표리부동한 작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서 "부산대학교병원에서 1차 응급조치가 이뤄진 이후 민주당 지도부가 보여준 이중적이며, 특권의식에 몰입된 행동에 지역의료인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라며 "환자의 상태가 아주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 종합병원인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헬기가 아닌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종합병원으로 전원했어야 마땅하다. 이것이 국가 외상 응급의로 체계이며, 전 국민이 준수해야 할 의료전달체계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전국 최고 수준의 응급외상센터에서 모든 수술 준비가 다 되었음에도 병간호를 핑계로 몇 시간을 허비해 가며 수도권 상급 종합병원으로 이송하였다"라며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의료 부족의 해결책으로 '지역의사제'와 '지방 공공의대 설립'을 입법 추진한 민주당 스스로가 '우리나라 지역의료 문제의 실체'를 전 국민에게 생방송 함으로써, 그들의 주장이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를 증명해 보였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5일 광주광역시의사회는 [공정과 기회박탈, 특권의식의 정석, 더불어민주당]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서 "대한민국 응급의료시스템을 따른다면 해당 지역 상급 종합병원 및 권역외상센터인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어야 하고, 환자 혹은 보호자의 전원 요구가 있을 경우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원칙은 전 국민이 준수해야 할 대한민국 의료전달시스템이며,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도 이 원칙을 준수해야 할 대한민국 국민이다. 다른 응급 환자가 헬기를 이용할 기회를 박탈한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지역의료를 살려야 함을 강조하고 지역의사제와 지역 공공의대 설립을 입법추진하던 더불어 민주당은 이번일을 통해 스스로 본인들도 지키지 못할 말뿐인 정책이라는 것을 전국민에게 알리게 되었다. 이는 전형적인 특권의식에 몰입된 행동이자 내로남불의 정석이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5일 경상남도의사회는 [응급의료체계와 지역의료를 무시한 행태에 분노한다. 오직 국민 생명과 건강만을 위한 의료정책을 간절히 바란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서 "백번 양보해서, 공당으로서의 약속도 저버릴 만큼 지역·필수의료를 위한다고 해도 이번 사태에서 드러난 더불어민주당과 당대표의 표리부동한 작태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국민들에게는 온갖 악법을 불사하면서도 지역의료 살리기 쇼를 연출하고 정작 입법 당사자들은 왜 편법과 특권으로 얼룩진 서울행을 택하였는가? 심지어 의료용 헬기는 닥터쇼핑 편하게 하라 만든 것이 아니며, 그 시간대 정작 헬기가 필요했던 일반 국민은 피눈물을 흘리며 죽어갔을 수도 있다"라고 언급했다.

"의대증원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꼭 필요한 곳에 의사가 없는 것이다. 의사가 1,000명이 늘어나면 과연 개두술 할 신경외과 의사가 몇 명이나 늘어날까? 정부의 주장대로 ‘낙수효과’로 경쟁에 밀려 낙오한 의사들이 신경외과를 전공한다 하더라도 비교적 덜 어렵고 그나마 개업할 수 있는 척추, 통증 쪽으로 빠지는 것이 지금의 추세이다. 아니 오히려 전문의를 취득하지 않고 처음부터 피부·미용 쪽으로 개업하는 것이 현재 의학교육 현장의 안타까운 실상이다"라고 밝혔다.

8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이번 사건은 정치인들의 특권의식의 발로이자 국민들 보다 내 목숨이 더 소중하다는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나온 것이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에서 "이재명 대표가 비의학적인 특권의식과 갑질요구로 119응급의료헬기를 이용하는 동안 부산지역은 사실상 '119응급의료헬기 공백 현상'이 발생 했다고 볼 수 있다. 이재명 대표의 비의학적 양 병원 업무방해 갑질 새치기 운송을 위해 천만원으로 추정되는 국가 예산이 낭비 되었다. 또한, 환자 진료에 매진해야할 의료진이 비의학적 환자 운송을 위해 헬기에 동승 했다. 이 역시 병원과 국민들에게 피해를 끼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국민들 앞에 솔선 수범해야 할 정치인들의 의료진에 대한 부당한 갑질과 특혜요구, 의학적 중등도에 상관없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과 지인들을 먼저 끼워 달라는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를 근절하기 위해 이재명 대표와 그를 수행했던 천준호, 정청래 국회의원에 대해 고발에 나서게 됐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친넘들 2024-01-09 17:27:44
니들이 의사냐? 니들 가족 목에 칼이 박혔어도 이따위로 할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