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최신 의료 서적, 「제2의 뇌! 장 혁명」 外
상태바
최신 의료 서적, 「제2의 뇌! 장 혁명」 外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3.06.2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세 건강 필수 조건인 ‘장 건강’의 중요성과 관리방법 제시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 교수가 백세 건강의 필수 조건인 ‘장 건강’의 중요성과 관리 방법을 명쾌하게 풀어낸 도서 [제2의 뇌! 장 혁명]을 최근 출간했다.

김나영 교수는 장이 단순히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노폐물 배출을 위한 기관이 아니라 인체에서 가장 많은 면역세포를 가진 면역 기관이자, 뇌와 자율신경계, 내분비계, 면역계 세 가지 경로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우리 몸의 중추라는 점을 설명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알리기 위해 이번 도서를 기획했다.

아홉 개의 챕터로 구성된 이번 책에서 김 교수는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95%가 장에 존재하고, 도파민 역시 약 50%가 장에서 분비된다는 점, 자폐나 ADHD, 우울증에도 장내세균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등을 소개하며 장이 제2의 뇌로 불리는 이유를 소개한다.

김나영 교수의 전문 분야이기도 한 ‘성차의학’ 챕터에서는 대장암, 과민성장증후군 등 다양한 장 질환에서 남녀의 차이와 함께 성차의학 연구를 소개하며 관심을 끌었다. 남성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여성 대장암 유병률이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이 줄어드는 폐경기를 기점으로 빠르게 증가하기 시작한다는 사실은 장 질환에서 성차를 단 번에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김나영 교수는 “장에는 척수보다 많은 1억 개 이상의 신경세포가 밀집된 ‘제2의 뇌’이면서 가장 많은 면역 세포가 존재하는 면역 기관으로, 스트레스, 우울증, 식습관 불균형 등 다양한 위험요인에 노출된 현대인들이 특히 경각심을 가지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장과 장의 미세 환경을 조성하는 장내세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어떻게 해야 건강한 장을 유지하며 살 수 있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라고 말했다.

■ 자존감 높고 자기주도적인 아이들의 비밀은 강점에 있다

서울아산병원 소아치과 박소연 교수가 아이가 자랄수록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강점’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강점으로 키워라]라는 책을 최근 출간했다. 

美갤럽 인증 강점 코치이자 서울아산병원 소아치과 전문의인 박소연 교수는 그동안 부모들이 놓치고 있었던, 그러나 부모가 반드시 키워줘야 하는 아이의 ‘강점’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쏙쏙 짚어낸다. 강점을 찾는 5단계 육아법, 강점을 찾는 ABC 칭찬법, 강점을 성장시키는 부모의 말과 사고방식 등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친절하게 소개한다. 

저자는 “내 아이의 강점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으로 글을 시작한다. 이 질문에 우리는 몇 가지나 답할 수 있을까? 양육에 대한 불안과 공포로 내 아이가 가진 고유의 강점을 찾기보다는 남과 비교하여 부족한 것을 채우는 데 집중해왔기에 강점을 말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아이들은 모두 다르다. 다 다른 재능과 강점을 타고난다. 이 개성 넘치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이 나만의 특별한 점을 알아차리고 키워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강점 코치인 저자가 공부하고 실행한 결과로 자녀를 사랑하는 올바른 방법, 자녀의 강점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100가지 장점보다 1가지 약점에 집착하고, 문제점과 약점만 찾느라 쏟아내는 부모의 잔소리, 아이의 관심사를 무시한 교육 등 부모들이 자칫 빠지기 쉬운 약점 육아의 문제를 하나씩 짚어가면서, 성공적인 강점 육아를 위한 원칙과 노하우를 친절하면서도 알기 쉽게 알려준다.

■ 한미의 차별화된 ESG경영 모델과 정책, 기조 등 집대성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발간된 한미약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ESG 리포트’의 여섯번째 최신판이 최근 업데이트 됐다. 혁신 기반의 지속가능 경영 모델을 집대성한 ‘2022-23 ESG 리포트’를 발간하고 자사 공식 홈페이지(www.hanmi.co.kr)에 게재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국제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 ESG 리포트에는 환경(E)과 사회(S), 거버넌스(G)를 중심으로 한미약품이 구축한 ESG경영 모델과 기조, 정책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 경영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탄소중립 중장기 로드맵, 기후변화 리스크 관리 방안, 인권실사 대비 등도 제시돼 있고, 한미와 관계를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간 커뮤니케이션 현황들도 정리했다.  

이번 ESG 리포트를 검증한 한국표준협회는 “한미약품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운영하면서 지속가능경영 모델을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외부에 공표되는 이번 리포트 발간을 통해 한미약품의 ESG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신뢰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