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4만 의사들 여의도에 운집… 미래세대 의료 위해 "궐기"
상태바
4만 의사들 여의도에 운집… 미래세대 의료 위해 "궐기"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4.03.03 20: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3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결의문 채택 통해 정부에 3개항 촉구

"의료비 폭증을 불러올 수 있는 의대정원 증원 문제를 원점에서 재논의하라"

"의대교육의 질 저하와 의학교육의 부실화를 초래할 수 있는 의대정원 2천 명 증원 졸속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의사의 진료권을 과도하게 제약하고 국민의 자유로운 의료선택권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는 3월 3일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인근에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의대정원 증원, 필수의료 패키지 등이 시행될 경우 미래세대 의료가 붕괴될 것을 우려한 의사들이 구름같이 모여들자 의협은 안내 방송을 통해 "14만 의사 중 30%에 해당하는 4만여 명의 의사가 참석했다. 안전사고가 우려되니 경찰은 협소한 대회장을 더 넓혀 달라"라고 요청했다.

대회장에 들어가지 못한 의사들은 여의도공원 쪽에서 총궐기대회를 함께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 위원장은 "전공의와 의대생으로 시작한 이번 투쟁은 미래 의료 환경을 제대로 지켜내기 위한 일인 동시에 국민 건강 수호를 위한 의사의 고뇌가 담긴 몸부림이자 외침이란 사실을 알아야 한다. 정부가 이런 의사의 노력을 무시하고 오히려 탄압하려 든다면, 강력한 국민적인 저항에 부딪히고 말 것이라는 사실을 엄중하게 경고한다"라고 말했다.

이정근 의협 회장 직무대행은 "의료계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우리는 현재 비민주적인 정부의 태도를 바라만 보고 있지 않을 것이며, 현 상황을 단연코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의협은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서도 대한민국 보건 의료를 지켜내고 회원을 보호하며 보건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박성민 의협 대의원회 의장은 "우리 모두는 국민 건강을 위해, 위협받는 국가 의료체계 수호를 위해, 그리고 올바른 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외로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항거하는 후배 의사들이 자기 자리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그들을 지지하고 지켜주고 함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의대정원 증원의 문제점]에 대해 이형민 대한응급의학의사회 회장은 "의대증원은 분명히 잘못된 포퓰리즘 정책이다. 미래의 불확실성만 키울 뿐이다. 필수의료를 살리려면 낙수효과가 아니라 직수효과가 필요하다. 당장 필수의료분야의 처우개선과 법적 위험성을 줄여준다면 수개월 안에 수 천명 이상의 전문의들이 본인의 전공으로 돌아올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필수의료 패키지의 문제점]에 대해 안덕선 고려의대 명예교수는 "정부가 내어놓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는 전문직의 자율성이 바탕이 아닌 각종 타율적 규제종합세트로 이것이 진정 의료개혁인지 아니면 의사 노예화인지 매우 통탄스러울 뿐이다. 국가 정책은 합리적인 논리와 신뢰가 있어야 하는데 명령과 통제로 압박하는 것을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여의도에 운집한 4만여 명의 의사들은 결의문에서 "의대정원 증원 이슈가 4.10 총선 등 정치일정에 따른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 개탄을 금치 못하며, 의대정원 증원 문제는 정치와 정쟁의 대상이 아닌 우리나라의 우수한 의료제도와 의료시스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존망이 걸린 중대 사안임을 정부는 인식하여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비 폭증을 불러올 수 있는 의대정원 증원 문제를 원점에서 재논의하라 ▲정부는 의대교육의 질 저하와 의학교육의 부실화를 초래할 수 있는 의대정원 2천 명 증원 졸속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정부는 의사의 진료권을 과도하게 제약하고 국민의 자유로운 의료선택권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택우 위원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김택우 위원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대회장에 입장하지 못한 의사들이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총궐기대회에 함께 했다. ©경기메디뉴스
대회장에 입장하지 못한 의사들이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총궐기대회에 함께 했다. ©경기메디뉴스
퍼포먼스로 레미제라블, 상록수 노래를 공연하자 참석자들도 함께 불렀다. ©경기메디뉴스
퍼포먼스로 레미제라블 노래를 공연하자 참석자들도 함께 불렀다. ©경기메디뉴스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김택우 위원장이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철폐를 형상화한 마무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김택우 위원장이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 철폐를 형상화한 마무리 퍼포먼스를 한 후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광현 2024-03-03 20:38:29
데모하시는분들께 드리는글

의대정원늘리면 의사정원을 그수만큼 늘려달라고 병원장을 상대로 요구하는것이 맞지안나요? 따지고보면 의사는 정직원이고 전공의 등등은 협력업체정도 아닌가요. 작금의 사태는수십년간 병원의사정원수를 동결한채로 의사기술전수라는 명목하에 열악한환경에서 저임금으로 노동착취를 언제까지 용인할것입니까? 지금은 나라를 상대하느니 이참에 각 병원장을 상대로 투쟁하심이 현명하지안을까요. -국민을 심히 사랑한는 마음으로 전합니다. 부디 좋은결과 있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