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6-23 07:17 (일)
변화하는 의료환경 발맞춰 또 한 번 업그레이드된 ‘상담사례집’
상태바
변화하는 의료환경 발맞춰 또 한 번 업그레이드된 ‘상담사례집’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3.08.1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2023 Limited Edition’ 발간
824페이지 분량… 의료분쟁, 현지조사, 행정처분, 부당삭감 등 392개 민원 사례와 답변 수록
신규 사례 60개 추가, 전체 사례 재배치, 관련 법령 업데이트 등 전반적 리뉴얼
경기도의사회가 최근 발간한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2023 Limited Edition’ ⓒ 경기메디뉴스
경기도의사회가 최근 발간한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2023 Limited Edition’ ⓒ 경기메디뉴스

날이 갈수록 복잡·다양해지는 진료 현장에서의 각종 민원과 의료분쟁, 현지조사와 행정처분 등 의사회원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이 더욱 풍부한 사례를 담은 ‘2023 Limited Edition’으로 돌아왔다.

경기도의사회는 의사회원들의 민원 상담사례 업데이트 요구 및 관련 법령 등의 개정 사항을 반영해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2023 Limited Edition’을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사례집은 총 824페이지에 392개의 민원 상담사례를 수록했다. 지난해 발간한 사례집보다 지면은 110페이지 이상, 수록 사례는 51개 늘었다. 그러나 실제로 추가된 신규 사례는 60개로, 단순히 신규 사례만 추가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사례 검토를 통해 현 의료상황에 맞지 않는 과거 사례는 삭제하고 비슷한 유형의 사례들을 한데 모으는 등 전반적인 리뉴얼 과정을 거쳤다.

총 6개로 구분된 파트는 핵심 키워드로 분류해 의사회원들이 본인 상황과 유사한 상담사례들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파트1은 현지조사, 현지확인, 공단검진, 자율점검, 행정처분 관련, 기타까지 58개의 민원 사례와 답변이 담겼다.

파트2는 환수, 청구, 삭감, 행정처분 건으로 총 23개의 민원 사례와 답변이 수록됐으며, 파트3는 주변 의료기관, 약국 및 보험사 등 관련 18개, 파트4는 직원(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관련 23개의 민원 사례와 답변으로 이뤄졌다. 파트5는 환자 민원, 의료분쟁 관련 101개의 민원 사례와 답변을 살펴볼 수 있으며, 파트6 기타에서는 분류가 모호하나 의료현장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169개의 다양한 민원 사례와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각 민원 사례에 답변과 함께 수록된 관련 법령 정보도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했으며, 각종 서류 양식, 현지조사 업무 절차와 사후관리 프로세스, 보도자료, 성명서, 공문 등도 수록했다. 또한 민원 사례와 관련 있는 기사는 전문(全文) 게재뿐만 아니라 QR코드 스캔을 통해 스마트폰으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지면 관계상 수록할 수 없었던 정보나 자료들은 경기도의사회 홈페이지(www.ggkma.org)의 회원상담사례집 별첨자료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였다.

한편, 경기도의사회는 지난 2018년 제34대 집행부 출범과 함께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와 실사대응팀을 운영하며 회원들이 진료 현장에서 겪는 각종 의료분쟁을 비롯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부당삭감, 보건소·국민건강보험공단·보건복지부 등의 위압적인 조사로 인한 피해, 억울한 행정처분 등의 사례를 접수하고 회원들과 함께 적극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왔다.

2022년 한 해에만 총 212건, 2023년 들어서는 현재 157건의 민원이 접수됐으며 제34대 집행부 출범 이후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에 접수된 누적 민원 건수는 892건에 달하는 등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에 도움을 청하는 의사회원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소군호 센터장은 “매년 새로운 상담사례들이 쌓이고 관련 법령도 수시로 개정되는 만큼 회원들의 요구를 반영해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2023 Limited Edition’을 발간하게 됐다”라며 “신규 사례 추가뿐만 아니라 기존 사례 중에서도 분류별로 재편성하는 등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으니 의사회원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제34대 경기도의사회 이동욱 회장도 “날이 갈수록 진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민원이나 분쟁이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라며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혼자 고민하지 말고 먼저 상담사례집에서 유사한 사례를 찾아보면서 대처방안을 모색하고, 혹시 유사한 사례가 없을 땐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로 연락해달라”라고 말했다.

강봉수 총무부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에 발맞춰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의사회원 여러분께 정확한 최신 정보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상담사례집에 수록된 다양한 사례와 답변이 유사한 사례 예방과 대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2023 Limited Edition’ 구매를 원하는 회원은 기사 하단 배너를 클릭하거나 경기도의사회로 문의하면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경기도의사회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상담사례집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