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건강 100세를 위하여] 튀어나온 혈관 없으니 하지정맥류 안심? ‘잠복성’도 있다
상태바
[건강 100세를 위하여] 튀어나온 혈관 없으니 하지정맥류 안심? ‘잠복성’도 있다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3.07.0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하지정맥류라고 하면 다리에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모습을 떠올리곤 한다. 그러나 하지정맥류는 혈관 돌출로만 나타나지 않는다. 이러한 증상 없이 나타나는 잠복성 하지정맥류라면 다리 부종, 피로감, 야간경련 등이 동반되는지 살펴 빠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정맥류에 대해 세란병원 외과 유선경 부장과 알아본다. 정맥은 온몸을 순환해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포함한 혈액이 심장으로 가는 동안 거치는 혈관을 말한다. 정맥의 내부에는 혈액 흐름을 심장 쪽으로 유지하기 위해 판막이 존재하는데, 하지정맥류는 이러한 판막이 손상돼 혈액이 역류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혈액이 역류해 하지에 정체돼 있으면 정맥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된다.

이러한 정맥류는 주로 심장과 멀리 있는 다리에 발생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라고도 부른다.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증상 변화가 심하지 않아 치료 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점점 증상이 심해질수록 다리가 붓고 통증이 발생되며 심하면 혈액순환 장애까지 생긴다. 혈관 돌출 증상이 나타나면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아 많은 환자들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반면 잠복성 하지정맥류는 다리 내부의 역류가 진행되고는 있지만 혈관 돌출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피로감과 붓는 느낌, 중압감, 쑤심, 화끈거림과 같은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육안으로 봤을 때에는 혈관이 돌출돼 있지 않아 쉽게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하지정맥류임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점차 증상이 악화돼 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하지 부종, 피부 착색, 하지 궤양이 생겨 치료를 하지 않으면 상처가 낫지 않게 된다.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 혈관 초음파를 통해 혈액의 역류부위를 정확히 찾아내고 혈관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정맥 내 조영제를 투여해 컴퓨터 단층촬영으로 검사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정맥류의 모양이나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자가 치료가 어려운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조속한 치료가 권장된다. 하지정맥류가 심하지 않다면 특별한 치료 없이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호전된다.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거나 정맥류가 생기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다. 문제가 된 정맥 내에 약물을 주입해 정맥류를 없애주는 주사 경화요법도 실시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로는 정맥류 제거술이 있다. 심하게 늘어난 정맥 부위를 5mm 안팎으로 절개해 정맥류를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최소 절개를 이용해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정맥류 제거술은 다른 시술에 비해 비용이 저렴해 환자의 부담이 적은 편이다.

세란병원 외과 유선경 부장은 “눈으로 보이는 정맥혈관의 이상 소견이 없는 잠복성 하지정맥류는 초반에 의심하기 어렵다”며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더라도 저림과 당김, 경련 등의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정맥류를 방치하면 부종과 피부궤양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잠복성 하지정맥류는 빠른 진단이 중요하다”라며 “장시간 서 있는 직업인 경우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변비와 같이 배에 힘을 과도하게 주고 오래 앉아있는 경우 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