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병협, 정부에 ‘신종 코로나’ 환자감시국 확대 건의
상태바
병협, 정부에 ‘신종 코로나’ 환자감시국 확대 건의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0.02.0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외 발생국까지 확대… 선별진료소에 정부 차원 마스크 방호복 등 물품 지원 요구도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상 환자감시를 중국 외 발생 국가로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 이하 병협)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의심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적극적인 신고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정부에 사례정의를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5일 밝혔다.

병협의 이번 건의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중국을 방문하지 않은 일본, 태국 등의 여행객 사이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와 병원 내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이다.

현행 신고 및 대응의 사례정의에는 ‘중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폐렴 등이 나타난 자’로 명시돼 있으나, 병협은 감시국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발생 국가로까지 확대하도록 건의했다. 병협은 이를 통해 좀 더 적극적이고 철저한 개별확인 절차가 마련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병협은 의료인의 감염방지와 철저한 환자 관리를 위해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민간 의료기관에 정부 차원에서 마스크와 방호복 등 필수 방호물품 등도 즉시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병협은 또 병원 내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예방관리 차원에서 전국 병원에 ▲불필요한 병원 방문객 및 병문안 자제 ▲의료기관 종사자를 포함한 모든 병원 방문자의 마스크 착용 ▲최근 2주 이내 28개국 여행력 환자와 방문객은 접수직원 및 의료진에 신고 등의 조치를 권고했다.

한편, 병협은 지난 2월 1일 병협 직능단체 간담회에서 제기된 ‘의료기관에 대한 각종 조사, 평가, 인증 등 한시적 유보’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2월에 예정된 조사 등은 잠정 연기됐다는 회신을 받고 전국 회원병원에 이 같은 내용을 안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