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병상 1% 확보 행정명령, 중환자실 구조조차 모르는 탁상행정 끝판왕
상태바
병상 1% 확보 행정명령, 중환자실 구조조차 모르는 탁상행정 끝판왕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0.12.20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중환자 병상 확보, 일반 중환자 거의 다 내보내라는 것
강압적 비현실적 행정명령 앞서 병원들 신뢰부터 얻었어야

행동하는 여의사회가 20일 “타질환 중환자는 중환자가 아닌가? 막무가내 행정명령 즉시 철회하라!”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앞서 정부가 19일 어제 전국 40여 곳의 상급종합병원에 전체 병상의 1% 이상으로 코로나 중증환자 전담병상을 확보하라는 강제 동원 행정명령을 내렸다. 1주일 내에 100% 가동하라고 명시했다.

이에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일반 중환자를 거의 다 내보내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전체 병상의 1%라 하였으나 중환자 병상 수로는 20%에 이르며, 음압 격리가 필요한 코로나 중환자는 일반 중환자에 비해 3~4배의 공간 및 의료진이 필요하므로 사실상 일반 중환자를 거의 다 내보내라는 것인데 타질환 중환자는 중환자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코로나19의 사망률은 1% 내외이나 급성심근경색의 사망률은 10%인 것을 아는가? 라고도 지적했다.

또한 이번 명령은 중환자실의 기본 구조조차 모르는 탁상행정의 끝판왕이라고 비난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중환자실은 1~2개의 특수병상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음압 병상이 아니다. 제대로 된 음압 시공은 1주일 안에 가능할 수가 없는데, 긴긴 여름 동안 무엇을 하다 이제 와 당장 음압 중환자 병상을 내놓으라고 강제 명령을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간이 음압 시설을 급히 설치한다 해도 기본 건축 구조가 완벽한 밀폐가 안 되므로 병원 전체로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우려했다.

특히 정부는 강압적이고 비현실적인 행정명령을 내리기에 앞서 병원들의 신뢰부터 얻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삼성서울병원 메르스 손실 보상금 670억 원을 아직도 지급하지 않았으며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헌신한 대구동산병원 보상금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으면서 어찌 병원들이 기꺼이 나서기를 기대하는가?”라고 반문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정부는 밀린 보상부터 제대로 지급하라”라며 “또한 이제부터라도 의사 전문단체들의 권고를 귀 기울여 듣고 그에 따라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