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58 (금)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2000억 투입 “끝까지 지원한다”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2000억 투입 “끝까지 지원한다”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0.07.15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부터 인프라까지 지원… ‘투트랙’ 전략도 추진
14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대책 설명회’ 전경.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14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대책 설명회’ 전경.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정부가 코로나19의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할 때까지 이를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는 강한 뜻을 밝혔다. 정부는 ‘끝까지 지원한다’라는 기본방향 아래 올해 추경예산으로만 2000억 원에 가까운 비용을 투입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는 14일 오후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등 5개 단체의 초청으로 마련된 이번 설명회에는 코로나19 의료제품 제조·개발사·개발 예정 30여 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가 지난달 3일 발표한 지원대책 및 추진 현황과 제3차 추가경정예산 세부 집행계획 등이 공유됐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10일 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 승인을 받은 12건의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이 진행 중이며,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전임상 포함 32건에 달하는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소개한 뒤 “제약바이오산업계는 코로나19 종식과 유사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오늘 설명회가 코로나19 극복과 치료제 등 백신 개발에 큰 힘이 되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인사말에서 “정부는 지난 6월 3일 코로나19 완전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등 개발지원대책을 발표했다”며 “이번 대책은 올해 내 국산 치료제 확보, 내년까지 백신 확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비전과 전력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치료제나 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해서 제약바이오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전했다.

세계 최초 아니어도 유망기업 전폭적 지원

이어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이상진 팀장(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장)이 코로나19 관련 범정부 지원대책과 2020년 제3차 추가경정예산 집행계획을 발표했다. 이 탐장의 발표에 따르면 지원대책은 ‘끝까지 지원한다는 확신 부여’와 ‘투트랙(Two-Track) 전략 추진’이라는 두 가지 기본방향 아래 추진된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국내 대표기업을 선정해 추경 등 국가의 책임감 있는 지원을 통해 국내 자체개발을 우선 추진하되, 해외에서 먼저 치료제·백신이 개발될 경우 신속히 확보해 국내 방역에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세계 최초가 아니더라도 국가의 책임 아래 끝까지 개발을 지원하고 유망기업은 전폭적으로 지원해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번 지원대책을 통해 올해 안에 국산 치료제를, 2021년에는 백신을 확보하고 2022년에는 방역기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내 바이오헬스 기업의 체질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6월 3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대책의 20대 추진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추진과제는 크게 △개발단계별 전주기 지원 △치료제·백신 전략 품목 집중 지원 △해외 치료제·백신 국내 수급 확보 △방역물품기기 수급 안정화 및 국산화 △감염병 대응 기반 강화로 진행된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감염병 위기 대응을 위해 7월 중 ‘백신 실용화 기술개발 사업단’을 출범하고 감염병 진단·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2029년까지 6000억 원 이상 투자할 예정이다. 또 2025년까지 ‘범정부 전주기 의료기기 R&D’ 등을 통해 중증환자 치료 장비, 방역물품·기기의 경쟁력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치료제·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위한 규제 혁신도 이뤄진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임상시험 심사 기간을 기존 30일에서 약물재창출은 7일, 신약은 15일로 대폭 단축하고, 생명윤리위원회(IRB) 신속심의 및 혈장채취 규제도 개선한다.

또, 민간활용이 가능한 31개 생물안전시설(BL3)를 확보해 산·학·연 활용수요와 매칭 및 비용을 지원한다. 기업의 후보물질에 대한 약물 스크리닝 시스템 활용 약효분석 서비스 제공, 특허 빅데이터 분석으로 후보물질 도출 및 특허전략 지원도 이뤄진다. 코로나19 환자의 빅데이터 개방·활용을 지원하고 확진·완치자 5500명의 자료를 수집해 디지털 자원화하는 작업도 추진 중이다.

정부는 3대 전략 치료제의 연내 개발을 위해 임상시험에 근접한 품목을 전략 품목으로 지정, 국립보건연구원 공동연구 및 연구비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전남 화순과 경북 안동의 백신실증지원센터를 활용해 자체 생산시설이 없는 기업의 비임상시험 시료와 공정 개발을 지원하고 시설·장비의 개선이 필요한 기업에는 비용 지원도 추진한다. 이에 더해 기업들이 끝까지 투자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개발된 백신은 국가비축으로 수요를 확보해 기업의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대책 설명회’에서 각 부처 담당자들이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대책 설명회’에서 각 부처 담당자들이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추경 연내 집행되도록 집중 관리

이날 설명회에서는 2020년 추가경정예산 주요 내용 및 집행계획도 공개됐다. 7월 3일 기준 2020년 3차 추가경정예산 중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지원 대책에는 총 1936억 원이 반영됐다. 보건복지부 1425억 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395억 원, 산업통상자원부 79억 원, 특허청 35억 원 순이다.

1936억 원 중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1195억 원이 투입된다. 세부적으로는 임상시험 전주기 지원에 940억 원(치료제 450억 원, 백신 490억 원), 바이오·의료기술개발에 175억 원이다. 코로나19 방역물품·기기 고도화와 관련해서는 한국형 방역패키지 개발에 222억 원, 방역 장비·진단기기의 국산화·고도화 지원에 135억 원이 쓰인다. 연구생산 인프라 구축에는 397억 원, 인체 데이터 활용 여건 조성 및 특허 국제표준화 등의 지원에 68억 원이 투입된다.

이날 이 팀장은 코로나19 관련 기업애로 해소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지난 4월 20일부터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연구개발, 규제, 사업화, 금융 등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7월 8일 기준 총 9차례의 기업별 심층 상담으로 애로사항 해결 및 제도개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팀장은 발표를 마치며 “코로나19라는 사회·경제적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치료제, 백신, 의료기기 등의 개발 주체인 기업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는 치료제 백신 개발만큼은 끝을 봐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씀을 기반으로 호시우보(虎視牛步)라는 말처럼 현명한 상황 판단과 끈기를 가지고 기업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설명회 이후에는 ‘2020년도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 과제 공모’에 대한 소개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이번 설명회는 한국바이오제약협회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wSFrcLIG0sb17c2cvwY1w)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