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0:27 (화)
간호법 제정 저지 궐기대회…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압박
상태바
간호법 제정 저지 궐기대회…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압박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3.02.09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결과 보고 의료연대·회장단회의에서 향후 로드맵 결정"
간호법 철회 촉구 보건복지의료연대 궐기대회 ©경기메디뉴스
간호법 철회 촉구 보건복지의료연대 궐기대회 ©경기메디뉴스

9일 10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앞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9시에 국회 정문 앞에서 '간호법 철회 촉구 보건복지의료연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회견문 낭독에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국회 복지위에서 간호법 등을 패스트 트랙으로 본회의에 부의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취지의 A 기자의 질의가 있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오늘 결과를 보고 나서 보건복지의료연대에서, 전체 회장단 회의에서 향후 로드맵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이연 홍보이사는 "비대위 체제에서 논의하게 될 것을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의료연대는 기자회견에 이어 궐기대회를 진행했다.

이필수 회장은 대회사에서 "간호사단체가 끊임없이 간호법 제정을 무리하게 시도하고 있는 행태에 참담함을 감출 수가 없다. 간호사 처우 개선이라는 이유 하나로 보건의료인력 생태계 구조를 허물어뜨려도 되는 것인지 다시 한번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은 "오늘 더불어민주당이 절차를 무시한 채 다수인원을 앞세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위원 5분의 3의 의결로 간호법을 국회 본회의에 직접 회부하려고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민주당의 행태는 국회의 민주적 절차와 질서마저 무시한 폭거이다"라고 비난했다.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장인호 회장은 "보건복지위원회가 사익 추구는 숨긴 채 민생 코스프레라는 가면을 쓴 간호사들의 집단행동과 겁박에 졸속으로 심사한 엉터리 법안을 13개 단체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 회원들의 의견은 무시하고 논의조차 없이 또다시 밀어붙이는 일부 의원들은 앞으로 심판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9일 오전 9시에 의료연대가 권기대회를 개최한 인근 국회 앞에서는 간호법 제정 추진 범국민운동본부가 맞불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전 8시부터 전국에서 모인 간호사와 예비간호사, 간호법 범국본 1300개 단체 회원은 국회의사당 정문 앞과 현대캐피탈빌딩, 금산빌딩 등 모두 3곳에서 피켓과 현수막을 이용해 “국민의 명령이다. 간호법을 제정하라”고 목소리를 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9월 오전 10시부터 전체회의를 진행 중이다.

정춘숙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법제사법위원회의 장기 미처리 법안 7건의 본회의 부의 요구를 위한 추가 요구를 양당 간사에게 요청했으나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오늘 회의 중에도 계속 협의해 주기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