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9:17 (토)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하려면 ‘이것’부터
상태바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하려면 ‘이것’부터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3.01.0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의학 교육 주제 및 사례 개발 연구’ 보고서 발간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주제와 사례가 제시됐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의학 교육 주제 및 사례 개발 연구’의 연구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의학 교육 주제 및 사례를 개발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외 발행 학술논문과 보고서에 대한 문헌 분석, ASPIRE APEC Science Prize for Innovation, Research and Education 수상 외국 대학의 사례 고찰, 국내 의과대학 관계자 인식 조사,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했다.

연구에서는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개념 정리를 위해 유사 개념을 검토하고,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을 ‘지역사회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높이는 활동을 벌이는 역량’이라고 정의했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외 모두 의학 교육 단계에서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교육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교육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의학 교육 주제 영역으로 인지적 역량(① 환자, 가족과 지역사회, ② 의료의 구조와 과정(의료 정책과 경제 포함), ③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④ 가치 기반 의료, ⑤ 의료시스템 개선)과 기반 역량 영역(⑥ 시스템 사고, ⑦ 윤리와 법, ⑧ 팀워크, ⑨ 리더십)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인지적 역량 영역에서 총 24개, 기반 역량 영역에서 총 16개의 교육 주제를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20개 사례도 제시했다.

연구진은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개념에 대한 인식 확산, 전문의 자격 제도의 유연성과 평생 교육 모형 개발, 한국적 맥락에서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강화,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으로는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에 대한 가치 교육,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관련 교육 내용 구체화, ▲의과대학 교육과정에 사회적 책무성 교육 내용 통합, ▲사회적 책무성 교육 강화를 위한 관련 기관의 역할 등을 제안했다.

의료정책연구소 우봉식 소장은 “국민의 권리와 의무는 모든 국가에서 헌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보편적 규범으로, 균형감 있게 주어지는 것이 공정하다고 볼 것”이라며 “의사의 직무와 관련해서도 권리와 의무가 공정의 관점에서 논의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구는 의료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위한 의학 교육 주제 및 사례를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라며 “향후 의학 교육 및 수련 과정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향후 의사의 권리에 대한 연구도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