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20:26 (토)
강남세브란스병원 기존 위치에 새병원 2023년 착공, 2030년 완공한다
상태바
강남세브란스병원 기존 위치에 새병원 2023년 착공, 2030년 완공한다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2.10.13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구 병원장 "의료의 1번지 강남 지역에 최초의 ‘도심형 스마트병원’ 마련할 터"
송영구 병원장이 새병원 건립에 대해 프레젠테이션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송영구 병원장이 새병원 건립에 대해 프레젠테이션하고 있다 ©경기메디뉴스

“지난 40여 년 동안 서울 강남지역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온 강남세브란스병원은 기존 위치에 새병원 건립으로 사회적 책무를 다할 것입니다”

송영구 강남세브란스병원장은 12일 인터컨티넨탈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가진 출입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새병원을 기존 위치에 2023년 초에 착공하여 2030년 중에 완공할 예정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지난 1983년 4월 연세의료원의 의료확충사업과 거점적 의료전달체계의 확립에 따라 개원했고, 새병원을 착공하는 2023년은 40주년으로 의미 있는 해이기도 하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개원 당시 의료의 불모지였던 서울 강남 지역에 연세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 봉사, 그리고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전인적인 진료 및 선진화된 연세의학을 전파하여 지역주민의 봉사기관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의료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 등 우리나라 의료의 1번지라 할 수 있는 강남 지역에서 교육, 연구, 진료를 지향하는 명실상부한 대학병원으로 성장, 발전했다.

송영구 병원장은 "오는 2023년 4월에 개원 40주년을 맞이하는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이 숙원이던 새병원 건립 사업의 단계별 계획안을 확정했다. 서울 강남지역 최초의‘도심형 스마트병원’을 마련한다"며 새병원 청사진을 프레젠테이션했다.

송 병원장은 "가장 진보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이 이상적인 조화를 이뤄 극대화된 효율성을 갖춘 ‘도심형 스마트병원’을 만들어 ‘최고 그 이상(Beyond the Best)’이라는 가치를 창출하겠다. 자금 조달, 책임 경영 등 여러 제약 사항이 가로막겠지만 강남세브란스병원만의 탄탄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함께 나아간다면 충분히 이룩 가능한 미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 216,500㎡(약 65,500평)에 달하는 공간에 대한 설계가 진행 중이다. 설계 내용에는 첨단 의료시설은 물론, 대규모 감염병 유행에 대비한 강화된 의료 환경 요건을 충족시키는 항목도 착실하게 반영돼 진정한 ‘도심형 스마트병원’의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될 예정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새병원 건립 사업을 0~2단계까지 총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출처 강남세브란스병원 ©경기메디뉴스
출처 강남세브란스병원 ©경기메디뉴스

내년 초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0단계 사업은 새병원 건립 사업의 토대가 될 대체 주차장 확보가 주를 이룬다. 병원 후면부에 주차 전용 지하 건축물을 조성과 인근 교육기관 주차장 일부 사용권 획득으로 병원 이용객들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1단계 사업에서는 새병원의 메인이 될 수직 집중형 건물을 세운다. 응급부-진료부-수술부-병동부가 수직으로 연계되는 중증도 중심 진료체계를 확립한다. 2단계 사업에서는 새병원 메인 건물과 기존 2·3동 철거 자리에 들어설 건물을 이어 수평 확장형 병원으로 넓혀가는 과정을 밟는다. 확장된 공간에는 외래 공간이 마련되어 개방감 넓은 공간에서 원활한 진료가 이뤄질 전망이다.

기존의 1동을 리모델링 함으로써 새병원 지원 공간으로의 기능을 부여하면 서울 강남지역에 세브란스의 가치를 새로이 전파하는 진정한 강남세브란스 새병원이 완성된다.

◆ 더욱 똑똑해진 진정한 ‘Beyond the Best’ 병원

강남세브란스 새병원에는 미래 의료를 상징하는 최첨단 디자인 요소가 적용돼 강남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된다. 기존 병원의 딱딱한 외관 공식에서 벗어나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디자인을 반영하였으며, ESG 경영 트렌드에 발맞추어 탄소 절감을 위한 외장재를 도입하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검토를 이뤄냈다.

환자와 내원객의 안전한 보행환경 확보를 위해 지하에 드롭존(Drop-Off Zone)을 조성하고, 지상부에 도곡근린공원 녹지축을 연계한 조경을 설치해 환자와 교직원은 물론, 지역 주민에게도 힐링 공간으로 사랑받는 친환경적 도시 숲을 조성한다. 

병원 내부는 개방감을 높인 ‘Hospital Spine’을 구성해 환자의 외래진료·대기 경험을 개선하고 LED 미디어 월을 설치해 다양한 정보전달을 도모한다.

강남세브란스 새병원에는 미래 혁신적 요소가 대폭 담긴다. 

더욱 다양해질 미래의 팬데믹 상황에 대비해 환자, 의료진, 방문객의 동선을 분리한 병동과 외래 배치, 엘리베이터 활용 계획을 설계에 반영했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의료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도록 예비(버퍼) 공간을 확보하여 부서별 확장계획을 수월케 만들었으며.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로봇을 이용한 물류시스템을 도입해 의료진의 업무 효율을 높인다. 미래 교통 및 운송 수단으로 각광 받는 도심 항공교통(UAM) 상용화에 대비해 건물 옥상부에 헬리포트도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