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0:26 (목)
'온라인 학술대회' 4천5백여 회원 참석…다양한 주제, 알찬 강의, 푸짐한 경품 '성료'
상태바
'온라인 학술대회' 4천5백여 회원 참석…다양한 주제, 알찬 강의, 푸짐한 경품 '성료'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2.08.28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법·의료분쟁 실전 대응 사례, 최신 의학 지식, 코로나 최신 지견, 슬기로운 의사생활 등 다양한 강의
E-Booth 투어 1천 명 경품, 수강 회원 20명 에어팟, 50명 커피잔, 10명 음식물처리기, 50명 과일세척기 추첨
제19차 경기도의사회 온라인 학술대회 방송 장면 캡처 ©경기메디뉴스

경기도의사회가 8월 28일 제19차 온라인 학술대회를 회원 4천5백여 명이 접속한 가운데 다양한 주제와 알찬 강의로 진행했다. 또한 회무보고 동영상 및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동영상 방영, 푸짐한 경품 추첨, 경기메디뉴스 페이스북 좋아요 이벤트 등 부대 행사도 진행했다.

온라인 학술대회는 작년보다 1천5백여 명 더 많은 4천5백여 명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A룸과 B룸으로 진행됐다. 1부 필수평점 강의와 3부 강의는 A룸과 B룸 통합강의로 진행됐고, 2부와 4부는 강의장을 둘로 나눠서 강의가 진행됐다. 

1부 첫 강의에서 브라이튼 법률사무소 고한경 변호사가 ‘진료실에서 알고 있어야 할 의료법'을 주제로 필수과목 강의를 진행했다. 실손 채권자대위권 사안, 원외진료 사안, 직접진찰 의무 위반, 무면허 의료행위 등과 관련된 케이스별 법원 판결에 대해 소개했다. 고 변호사는 "특히 채권자대위권 사안과 관련하여 25일 대법원 판결이 있었다"며 "대법원은 '보험회사가 채무자인 환자를 대위하여 제3채무자인 의료기관을 상대로 진료비 상당의 부당이득반환채권을 행사하는 형태의 채권자 대위소송에서 환자의 자력이 있는 경우 보전의 필요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리딩케이스로 의료계 입장으로는 다행인 결과"라고 언급했다.

두 번째 강의는 제34대 경기도의사회 이동욱 회장이 ‘진료실에서 알고 있어야 할 의료분쟁'을 주제로 필수과목 강의를 진행했다. 그간 수많은 동료 의사들이 의료법을 몰라 현장에서 겪은 억울한 사례들을 도와주며 직·간접적으로 체득한 내용들을 사례 중심으로 회원들에게 전달했다. 이 회장은 "의료사고가 생기면 책임이 따른다. 빨리 벗어나고 싶어 하면 문제가 생기니, 겪어야 할 일이라 생각하고 시간을 가지고 대응하면 해결된다"며 "의료분쟁은 법원으로 가는 게 제일 낫다. 환자에게도 법원으로 가서 과실을 다퉈서 적절한 배상을 받는 게 낫지 않겠냐고 환자에게 기분 안 나쁘게 잘 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개회식에서 채봉남 학술부회장이 개회사를 했다. 채 부회장은 "코로나19로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한 지 올해 3년째이다. 학술대회에 더욱더 많은 회원이 참석해 기쁘고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라며 "최신 의학 지식, 의료법, 코로나 등 다양하고 많은 강의를 준비했다. 의미 있고 편안한 학술대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회원들께 유익한 하루가 되길 바라며 많은 경품을 준비했으니 행운도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2부 A 강의장에서는 삼성서울병원 강철인 교수가 ‘코로나19의 치료와 예방, 어디까지 왔나? 최신 지견과 향후 대응 전략’을 주제로 강의했다. 아주대학교병원 최영화 교수는 ‘포스트코로나 새로운 신종 전염병에 대해서’를 주제로 강의했다.

2부 동 시간 B 강의장에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강시혁 교수가 ‘다양한 임상상황에서 최선의 고혈압 약제 선택’을 주제로 강의했다. 아주대학교병원 최지웅 교수는 ‘가장 흔한 탈모증, 안드로겐 탈모증에 대하여’를 주제로 강의했다.

A룸 B룸을 통합한 3부에서는 모더나코리아 김희수 부사장이 ‘mRNA 백신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강의했다. 아주대학교병원 이기명 교수는 ‘빠르고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제 K-cab’을 주제로 강의했다.

마지막 4부 A 강의장에서는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주제로 경기도의사회 소군호 의무보험부회장(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장)이 '현지조사 A to Z'을 주제로 강의했다. 강봉수 총무부회장이 '의료 정책 - 우리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강의했다. 

4부 동 시간 B 강의장에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박영호 교수가 ‘치매의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최신 지견’을 주제로 강의했다. 차의과학대학교일산차병원 임창훈 교수는 ‘임신, 출산 그리고 갑상선’을 주제로 강의했다. 좋은숨김휘정내과의원 김용성 원장은 ‘1차 의료기관에서 변비 약물 및 비약물 치료의 실제’를 주제로 강의했다.

폐회 전 강봉수 총무부회장은 내년 학술대회에 반영할 이번 학술대회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안내했다. 또한 경품 추첨 결과를 알 수 있는 URL 주소도 안내했다.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에서 1부 공통세션과 회무보고 동영상을 시청한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하여 20명에게 에어팟프로를 제공하고, 50명에게 고급커피잔을 제공했다. 

3부 공통세션과 회원민원고충처리센터 동영상을 수강한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하여 10명에게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를 제공하고, 50명에게 초음파 야채과일세척기를 제공했다. 

E-Booth STAMP TOUR 경품 2만 원권 모바일 상품권 이벤트도 진행하여 Exhibition 메뉴에서 14개 이상 후원업체 영상을 시청한 회원 1,000명에게 제공했다. 

경기도의사회가 발행하는 경기메디뉴스의 페이스북 좋아요 이벤트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진행하여 선착순 2백 명에게 2만 원권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