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5:58 (목)
올해 가을 코로나 재유행 예상, 확진자 하루 15만 명 대비 치료제 구비해야
상태바
올해 가을 코로나 재유행 예상, 확진자 하루 15만 명 대비 치료제 구비해야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2.06.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중계] Post Covid-19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코로나19 미래와 대책은?
질병청 "백신이나 감염으로 획득한 면역 6~9개월이면 감소해"

올해 가을이나 겨울에 코로나19 확진자 최대 정점 시 하루 15만 명까지 예상되는 재유행에 대비한 백신과 치료제 구비가 제안됐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대응을 잘했다는 정부 당국자의 자화자찬에 희생자에 대한 추모는 했냐는 쓴소리도 있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Post Covid-19 ;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코로나19 미래와 대책' 세미나를 6월 12일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의협 김이연 홍보이사의 사회로 제1부에서는 코로나19 현재 상황과 미래를 대주제로, 제2부에서는 다가올 코로나19 전망과 변화를 대주제로 진행했다.

제1부에서 △정통령 질병관리청 총괄조정팀장이 '방역 대책과 미래 : 방역수칙의 변화' △김재석 한림의대 강동성심병원 교수가 '코로나19 진단과 미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교수가 '코로나19 치료의 방향'△최원석 고려대학교의료원 안산병원 교수가 '코로나19 백신 전망'을 각각 발제했다. 염호기 의협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KMA TV 캡처
KMA TV 캡처

정통령 질병관리청 총괄조정팀장은 "그간 전문가 의견이 체계적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향후 전문가 의견이 공식적으로 충실히 반영되는 의사결정 구조를 마련하겠다"며 "민간 전문가 중심의 독립적인 (가칭)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를 신설하고자 한다. 중대본에 정책자문, 전문가 의견에 기반한 정책결정으로 합리성을 제고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김재석 한림의대 강동성심병원 교수는 "이번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간편하고 빠르면서도 대량의 진단검사가 가능한 진단검사법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rRT-PCR 진단검사법에 대한 향상과 신기술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교수는 "지금까지 나온 백신 치료제를 앞으로 어떻게 할 건가. 부작용 문제 때문에 코로나를 앓은 분들은 걱정을 많이 한다"며 "중요한 것은 안전성과 효과성이 향상된 백신과 치료제가 앞으로 가장 큰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최원석 고려대학교의료원 안산병원 교수가 "코로나19 유행의 반복 가능성은 자료로 제시됐다. 새로운 백신이 등장할 가능성은 있지만 우한주 바이러스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 백신의 유용성이 사라진 건 아니다. 백신 개발의 방향은 계속 변하고 있다. 향후 백신 접종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 코로나 올해 겨울 어떻게 될까?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염호기 좌장은 공통 질의에서 "많은 사람들은 코로나가 올가을에 그리고 겨울에 어떻게 될까 궁금해한다. 각 영역에서 말씀해 주시고, 그렇게 되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라고 질문했다.

정통령 팀장은 "예측하기로는 백신 면역, 감염 획득 면역이 어느 시점 감소하는가인데 6개월 9개월이면 감소한다"며 "특별한 이벤트가 없다면 겨울에 재유행이 가능하다. 하루 15만 명 정도 정점 발생을 생각한다. 예방 접종 등 사망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재석 교수는 "예측이 어렵지만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베타 코로나 이전인 100년 전에도 팬데믹이 있었다. 현재 코로나는 요양시설, 고령자 치사율이 높다. 앞으로 정착 과정에서 노인 등 취약한 분을 지켜보고, 감염자의 대규모 조사가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천은미 교수는 "국민 60~70%가 백신과 감염으로 하이브리드 감염됐고, 젊은 사람은 감기처럼 지나간다. 요양시설 등에는 조기 진단 치료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새 변이가 나오면 소규모 확산되고, 감염자 느는 경우 중환자 관리가 중요하다. 치료제 조기 투입이 중요하다"라고 제안했다.

최원석 교수는 "예상은 너무 어렵다. 델타 때 더 전염력이 큰 변이가 안 나올 거라 했는데 오미크론이 나왔다. 예측이 어려워도 대책으로 여러 시나리오 중 안 좋은 시나리오로 대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코멘트에서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오늘)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 희생자에 대한 애도 얘기를 안 했다. 유감이고 안타까워하면서 최선의 노력과 반성을 얘기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 인권 피해를 당한 환자 확진자 희생자에 대해 분향하신 적 있나? 질병청이 공식적으로 유가족 환자에게 어떤 표현을 했는지 궁금하다. 앞으로 환자 국민에 대한 위로가 필요하다. 무조건 문제없었다는 아닌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KMA TV 캡처
KMA TV 캡처

제2부가 이어졌다.

제2부에서 △박성훈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교수가 '중환자 진료 대책' △조문숙 노원구의사회 회장이 '의원급 의료기관의 코로나19 대응 : 외래진료, 재택치료, 롱비드 클리닉' △백애린 순천향대 부천병원 교수가 '감염병 등급 변화에 따른 코로나19 대응 : 진료체계 변화와 의사의 역할'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정부와 전문가의 역할 : 의료정책의 변화' △신성식 중앙일보 기자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 미래 예측 출구 전략과 대국민 소통'을 각각 발제했다. 박진규 의협 부회장이 좌장을맡았다.

박성훈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교수는 "대유행이 발생한다면 중환자 분야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며 "코로나 유행 기간 동안 입·퇴실과 관련된 모든 논쟁과 윤리적 책임은 현장의 의료진에게 떠넘겨져 왔다. 안타깝게 생각한다. 앞으로는 국가가 주도하에 의료계, 시민사회, 종교, 법조계가 합의해야 한다. 그리고 법제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문숙 노원구의사회 회장은 "노원구의사회에서 수행한 코로나19 재택치료 100일간의 자료를 발표하겠다. 경증 오미크론 확산이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를 가능하게 했다. 각 분야 전문의 40여 명의 원장이 참여한 컨소시엄 모델로서 병원급 수준이었다"며 "미래는 전염병과의 싸움이다. 어떤 형태로든 전염병 사태를 맞이하더라도 치료의 최일선에 있는 개원의들이 초기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백애린 순천향대 부천병원 교수는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으로 변경됐다. 이는 일반의료체계로 단계적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오미크론은 증상이 경미한데 아직도 치료를 제한하는 병원이 존재한다. 앞으로는 고위험군과 취약계층을 빨리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국민들이 확진자라는 이유로 필수 의료 조차도 받지 못하는 상황을 방관하지 말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윤석열 정부가 광학방역을 강조하고 있는데 새로운 팬데믹의 예방과 대응이 가능한가. 역사적 기록이 없는 경우 예측은 불가능하다"라며 "새로운 형태의 팬데믹이 생기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확실성에 대처하려면 우리가 할 일은 예측 모델, 데이터를 강화하는 한편 국민과의 신뢰와 연대, 즉 거버넌스 구축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신성식 중앙일보 기자는 "과도한 통제에 국민이 따라가는 모습이었다. 마스크도 선공후사 정신으로 착용했다. 이태원의 경우 전화로 통제했는데 순응했다"며 "지도자의 공감 능력이 소통으로 중요하다. 코로나 희생자에 대한 감정이입, 엠퍼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코로나로 희생한 환자·유가족 위로, 중환자 입·퇴원 관련 의사 면책 등 필요해

이어진 질문에서 의협 오동호 의사이사는 "코로나는 관료주의적 의료시스템의 문제를 그대로 드러낸 거라 생각한다. 시작 초반에 민간의료와 공공의료를 갈라치기 했다. 일차의료의 재택치료 11월 참여 때 당국이 의원급은 작아서 안 된다 규제해 늦어졌다"며 "전문가 집단이 코로나를 극복하는 데 많은 공을 들여야 했다. 향후 전문가들이 지역단위에서 의원, 민간, 공공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협이 만들었으면 한다. 의정 관계를 대등하게 만들어 갔으며 한다"고 코멘트했다.

답변에서 최재욱 교수는 "지적 내용 그대로다. 행정편의주의, 반대로 얘기하면 의료계의 잘못도 있다. 메르스 때 (벼원 문을 닫았던) 피해 의식 때문에 코로나에 병원 문 닫는 우려도 사실이었다"며 "다른 예를 보면 중환자실 입·퇴원기준 지침을 만드는 거다. (앞서 발표에서) 정부 주도로 기준·지침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는데 제 생각은 다르다. 미국의사협회는 이런 윤리적 기준은 전체 의사 의견을 물어 AMA POLICY로 만든다. 의협, 의학회, 대의원회 전문가 중심으로 주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염호기 위원장은 "중환자실 입·퇴원 기준은 학회가 마련했다. 의사가 입·퇴원을 정할 때 형사적 책임을 지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정부가 해결해 줘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한다"며 "많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대중이 동의해 줘야 한다. 그래서 중환자실 입·퇴원 문제는 사회적 윤리로 넘어간다. 판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면 중환자 외 환자는 어떻게 할까도 필요한데 그런 걸 국가가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