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6 (목)
오미크론 유행에 ‘방역·재택치료 체계’ 확 달라진다
상태바
오미크론 유행에 ‘방역·재택치료 체계’ 확 달라진다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2.02.08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학조사·격리방식 대폭 간소화… 고위험군에 대응 역량 집중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오미크론 확산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 규모를 갱신하는 가운데, 정부가 오미크론 특성을 고려해 방역·재택치료 체계를 개편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은 델타에 비해 중증·치명률이 낮고 무증상·경증 환자가 다수인 특성상 모든 확진자에 대해 동등하게 집중하는 현재의 방역·의료체계가 효율성이 떨어지고 고위험군의 관리가 미흡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7일 대통령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오미크론 확진자 급증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중증·사망피해를 최소화하고 방역·의료체계 역량을 보존하는 한편, 위험도가 낮은 일반환자군에 대해서는 좀 더 일상적인 수준의 방역·의료 대응 체계로 전환한다”라고 밝혔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에 따라 기초 역학조사와 격리방식이 개편된다. 기초 역학조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확진자가 직접 설문조사 URL 주소에 접속해 접촉자 등을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도입하고, 조사항목도 단순화해 역학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보건소에서는 확진자의 현재 증상, 기저질환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비대면 진료 등 재택치료 시 의료상담 방법을 안내한다. 지자체 공무원에 의한 GPS 이용 자가격리 앱 등 관리 체계도 폐지하고 해당 인력을 방역·재택치료 인력으로 전환한다.

확진자 동거가족 격리제도도 대폭 간소화해 확진자 격리 통보 및 동거가족 격리 통보를 각각 시행하던 것에서 확진자를 통해 동거가족에게 공동격리(7일)를 통보한다. 또, 2차 접종 후 14~90일인 자나 3차 접종자는 가족 공동격리 의무에서 제외하고 수동감시 대상으로 관리한다.

확진자의 격리 해제 시에는 별도 보건소 통보 없이 7일 후 자동 해제되며, 공동격리자는 해제 전 1회 PCR 실시 후 음성 시 격리 해제된다. 공동격리 중 확진 시에도 다른 가족 추가격리 없이 당사자만 7일 격리하는 것으로 간소화된다.

특히,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면 동거가족의 병·의원 방문, 의약품·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 목적의 외출도 허용된다. 필수 외출 허용으로 생필품 등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그간 격리자에게 지급했던 생필품은 각 지자체 현장 여건에 맞게 지원하도록 하고, 재택치료 키트는 60세 이상 집중관리군 확진자에게만 지급하기로 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재택치료 모니터링 체계도 개편돼 앞으로는 재택치료 환자를 집중관리군(60세 이상 등)과 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해 집중관리군 환자를 중심으로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집중관리군은 재택치료관리의료기관에 배정하고 일반관리군은 보건소에서 현재 증상, 기저질환 등 건강 상태를 확인 후 필요하면 비대면 진료 등 재택치료 시 의료상담법을 안내한다.

집중관리군 중심의 건강관리를 위해 현재 532개의 관리의료기관을 거점전담병원 등을 활용해 650개까지 추가 확충하고 총 관리 가능 인원을 약 20만 명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일 확진자 약 21만 명 발생 시까지 대응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환자의 대면 진료 및 비(非) 코로나19 응급 질환 대응을 위해서는 거점전담병원 등의 기존 인프라에 현재 55개인 외래진료센터를 112개까지 확보하고 감염병전담병원 진료과목 추가 개설, 코로나19용 분만·투석 병상 등 특수질환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의 조치도 병행한다.

중증환자 관리에 정부의 대응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무증상·경증인 환자는 동네 병·의원과 협력 대응 체계를 통해 관리한다. 지난 3일부터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호흡기 클리닉 포함)을 중심으로 유증상자의 진찰·검사·치료가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으며, 동네 병·의원 2,369개소 참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