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4:39 (금)
“4차 대유행 수준, 거리 두기 완화·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성급해”
상태바
“4차 대유행 수준, 거리 두기 완화·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성급해”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1.07.07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코로나19 대책 전문위, 코로나19 방역·백신 정책 관련 권고문 내놔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사진. ⓒ 경기메디뉴스

7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12명을 기록하면서 4차 대유행 수준으로 번지는 가운데, 의료계가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보류,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는 마스크 착용 등을 권고했다.

7일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 전문위원회(이하 전문위)는 확진자 급증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정책에 대한 대한의사협회 권고문’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보류 △백신 접종과 상관없이 마스크 착용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 원칙 등이 포함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률이 아직 미진한 단계에서의 성급한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는 신중하게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위는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자가 증가 추세이고 야외활동과 접촉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더욱 철저한 거리 두기와 방역 실천이 요구된다”면서 “개인과 단체가 모두 스스로 책임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한, 성급한 야외 마스크 미착용 권고 철회를 제안했다. 전문위는 “낮은 백신 접종률과 감염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야외에서는 불특정 다수와 마주칠 수 있어 백신 접종 여부나 실내외 구분 없이 집단면역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율은 10%, 1회차 접종 완료율은 30%로 국민 대다수가 코로나19에 면역이 없는 상태이다. 전문위는 “백신 접종은 감염력 및 전파력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중증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면서 “연령에 관계없이 만성질환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우선 시행하고, 철저한 방역과 백신 접종에 더욱 박차를 가해 집단면역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전문위는 의료기관에 잔여백신 활용 재량권을 주고 만성질환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에 우선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집단면역과 고위험군 관리에 유리하다는 견해도 밝혔다. 아울러 정부의 방역지침 및 백신 접종 추진 정책은 공식적인 의료전문가 단체인 대한의사협회와의 협의를 거쳐 집행할 것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