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0:27 (화)
계약성과 쇼가 아닌 제대로 된 백신별 접종계획서부터 발표해야
상태바
계약성과 쇼가 아닌 제대로 된 백신별 접종계획서부터 발표해야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1.04.2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 “제대로 된 부작용 보상정책도 다시 수립하라” 촉구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28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하여 ‘도대체 누구를 위한 백신인가?’라는 성명에서 “정부는 생색내기 계약성과 쇼가 아닌 제대로 된 백신별 접종계획서부터 발표하라”라고 촉구했다.

또한 △공급도 안 되는 구두계약만 믿다 뒤통수 맞은 국민의 불안을 종식시키라 △국민 모두가 맘 놓고 백신을 맞을 수 있게 제대로 된 부작용 보상정책도 다시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더 이상 국민들이 목숨을 담보로 불안에 떨어서는 안 된다. K 방역의 주인공은 국민이었다는 사실을 정부와 정책 관료들은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국가들이 집단면역을 획득하고 3차 부스터 접종을 논의하는데 지난 26일 홍남기 국무총리 대행은 9월 말에서야 국민의 70퍼센트가 1차 접종을 완료,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을 거라며 부작용이 적은 화이자 백신을 포함한 수천만 명분의 물량을 확보했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2020년 자랑스러운 K방역과 의료진 덕분에 챌린지의 결과는 어떠한가”라며 “K방역에 대한 넘치는 자신감으로 부작용이 적은 백신을 미리 확보하지 못해 전 국민이 마스크를 벗지 못하고, 덕분이라 칭송받던 의료진들은 부작용이 심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부작용에 대한 보상은커녕 미흡한 보상체계에 대한 부담감으로 의학적 확신을 갖고 환자에게 백신 접종을 쉽사리 권장하지도 못하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선택권도 없으며 강제 아닌 강요에 의한 접종은 누구를 위한 백신 접종인가”라며 “사람 목숨 가지고 이해득실 따지지 말고 안전한 백신 확보하라. 다수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단 한 사람도 희생되어선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는 “건강검진상 기저질환이 없는 40대 간호조무사가 사지마비를 진단받아도 인과관계 인정을 보류하며, 청와대 방역기획관은 백신이 필요 없다고 하는데 국민은 도대체 누구를 믿어야 하는가”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