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6 (목)
약물 독성으로 생기는 급성 난청, 줄기세포 치료 효과 확인
상태바
약물 독성으로 생기는 급성 난청, 줄기세포 치료 효과 확인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1.02.0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경호 교수팀, 이독성 난청 동물모델 실험
줄기세포 주입군에서 5주 후에는 정상 수준으로 청력 회복
대한이비인후과학회지 2020년 12월호 게재
박경호 교수
박경호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경호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이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해 이독성 난청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청력 회복 여부를 확인한 결과, 줄기세포 주입군에서 3주 후부터 청력이 점차 회복되었으며 5주 후에는 8000Hz, 16000Hz, 32000Hz 주파수의 청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지 ‘두경부외과학’ 2020년 12월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이 개발한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인 가톨릭마스터세포(Catholic MASTER cell)를 활용해 줄기세포 주입군 및 대조군을 비교한 실험을 진행했다. 

줄기세포를 주입한 뒤 1주, 3주, 5주 시점에 전극을 부착해 소리에 대한 뇌 반응을 평가하는 전기생리학검사(Auditory Brainstem Response, ABR)와 내이의 달팽이관에 있는 코르티 기관에 대한 면역조직화학(Immunohistochemistry) 분석법을 실시해 청력 및 세포 재생이 유의하게 호전되었음을 확인했다.

이독성 난청은 이독성 약물에 의해 내이(달팽이관이나 청신경)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생긴다. 주요 증상은 어지럼증, 이명, 청력 손실 등이며, 대부분 영구적인 청력 손실을 겪게 된다. 이독성 난청과 연관있는 약물은 시스플라틴과 같은 백금 화합물 항암제나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 항생제 등이다. 고령이고 여러가지 약제를 복용하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군에 해당하므로 이독성 난청과 연관된 약물 복용시 전문의와 면밀히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박경호 교수는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이 개발한 골수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인 가톨릭마스터세포가 급성 난청의 청력 회복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며, “대표적인 난치성 질환인 난청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