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6 (금)
민초의사연합, 전국 16개 광역시·도의사회 회장 후보자 적합도 검증 시작
상태바
민초의사연합, 전국 16개 광역시·도의사회 회장 후보자 적합도 검증 시작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1.01.2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에게 ‘당선되신다면 어떤 사업을 추진할 계획’ 등 6개 항 공개 질의
질의 내용, “예비 지도자로서 소신과 철학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것”

민초의사연합은 22일 '전국 16개 광역시·도의사회 회장 후보자 적합도 검증 시작'이라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먼저 회장 검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민초의사연합은 “지난 10년간 회원들을 실망시키고 배신하는 의협 회장들의 행태에 민초 의사들의 삶은 점점 피폐해졌다. 급기야 지난 9월에는 파업 투쟁 중 전공의, 학생들에게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주는 최대집 회장과 임원들의 용렬한 모습과 집행부를 심판해야 할 대의원회가 학생과 민초의사들의 눈물을 뒤로하고 그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어처구니없는 모습을 목도하였다”라고 언급했다. 

그로부터 불과 4개월이 지난 지금 전국 16개 광역시·도의사회 회장 선거가 진행되고 있으나, 후보자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도 검증의 필요성으로 들었다.

민초의사연합은 “시·도의사회 회장은 의료계의 각종 중앙단체의 주요한 구성원이 되므로 이대로 선거가 치러진다면 민심을 대변하지 못하는 이가 대표자 자리를 차지하는 일이 반복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민초의사연합은 “더 이상은 선거에서 특정 소수 세력의 선전선동에 휘말려 말로만 회원을 위한다면서 등에 칼을 꽂는 자들을 지도자로 뽑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에 회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후보자에게 궁금한 것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널리 알리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민초의사연합은 “특히, 많은 회원들이 후보자의 개별 정책 검증에 앞서, 현 최대집 집행부의 회원 배신행위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식적인 입장을 알고 싶어 하기에, 각 후보자에게 관련 질의서를 보내고자 한다. 덧붙여 본 회가 수집한 각 후보자들의 의료계 지도자로서의 언행과 평가 또한 회원들께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초의사연합은 “앞으로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회장 선거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의협 회장 선거 및 중앙대의원 선거 등에도 후보자의 자질을 검증하고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회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민초의사연합은 부산, 대전광역시 및 경기도, 강원도, 경상남도 의사회를 통하여 후보자들에게 질의서를 전달후 1월 26일까지 답변서를 요청한 상태이다.
 

◆첨부 자료 - 후보자 질문

아래 질문은 회원들이 예비 지도자로서 귀하의 소신과 철학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것이오니 꼭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1. 귀 후보자는 2020년 9.4 의정 협상안 및 최대집 회장의 파업 철회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계십니까?
① 회원들을 배신한 야합이자 투쟁의 불길을 꺼뜨린 악수라고 본다.
② 미흡한 결과이나 당시 의협으로서는 어쩔 수 없었다고 본다.
③ 나름 성과 있는 결과이나 전공의들을 배제한 것은 실수라고 본다.
④ 매우 잘 된 결과이며 과정에도 문제가 없었다고 본다.

2. 귀 후보자는 2020년 09월 27일 임시총회 최대집 회장 불신임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회원들을 배신한 회무를 했으므로 불신임이 타당하다.
② 회원들을 배신하였으나 불신임까지 해야 할 건 아니다.
③ 회원들을 배신하지 않았고 불신임할 사유가 아니다.
④ 기타 (서술식 답변) :

3. 해당 임시총회에서 비대위 구성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의협 집행부의 범투위는 투쟁을 이끌 수 없으므로 비대위를 구성해야 한다.
② 의협 집행부의 범투위가 미흡하지만 비대위를 구성할 정도는 아니다.
③ 의협 집행부의 범투위가 투쟁을 잘 이끌었으므로 비대위는 구성하면 안 된다.
④ 기타 (서술식 답변) :

4. 귀 후보자는 파업 시 철회에 대한 권한을 회원들의 투표로 결정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투표로 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
② 투표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5. 귀 후보자는 의협에서 추진한 ‘공중보건의료지원단’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① 파업 전후 정부가 회원 및 학생들에게 한 짓을 생각한다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②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야 하며, 이로 인해 여론 등 의사 회원 얻는 이점이 많다.
③ 현 시국이 감염병의 2차 판데믹 확산 우려가 되는 상황이므로 어쩔 수 없이 앞장서야 한다.
④ 기타 (서술식 답변) :

6. 귀 후보자는 당선되신다면 어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십니까?
서술식 답변 :

귀 후보자의 답변을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같이 첨부해주시면 판단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