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4:39 (금)
서울대병원-서울시, 코로나19 치료 전용 ‘서울재난병원’ 설립
상태바
서울대병원-서울시, 코로나19 치료 전용 ‘서울재난병원’ 설립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1.01.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증환자 48병상 갖춰 3월 말부터 운영…12일 업무협약
사진 왼쪽부터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서울대병원
사진 왼쪽부터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과 서울시가 12일 15시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병상 확보와 신속한 치료를 위해 「서울재난병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재난병원은 서초구 원지동 종합의료시설 내에 3월 말 개설된다. 서울시가 설치에 필요한 부지를 한시적으로 무상 제공하고, 서울대병원이 설립·운영을 위한 비용과 의료진을 투입한다. 

신설되는 서울재난병원은 총 면적 1만9천720㎡이고 음압시설 등을 갖춘 모듈형 중증환자 전담병상이 48개 규모로 조성된다. 상황에 따라 중증환자 수가 감소하면 코로나19 일반병상 96개로 전환한다. 늦어도 3월 말까지 설치를 완료해 즉시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병원 내 임시로 병상을 설치한 경우는 있었지만, 별도 부지에 코로나19 치료만을 위한 병상을 가진 임시병원을 설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기관은 신속한 감염병 대응체계를 위한 민·관 거버넌스인 '서울시 재난의료협의체'를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병상확보와 환자치료 등에 지속해서 협력해왔다. 서울재난병원 개원준비단장은 서울대병원 조영민 교수가 맡았다.

김연수 병원장은 “서울시의 지원으로 빠르게 재난병원이 설립될 수 있었다”라며 “그동안의 노하우로 철저하게 준비해 코로나19 치료와 방역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