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0:27 (화)
신년사로 들여다본 의약 4단체 2021년 회무 지향점은?
상태바
신년사로 들여다본 의약 4단체 2021년 회무 지향점은?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1.01.0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협회, 의정합의가 실제적으로 이어지는 한 해
병원협회, 의사 등 의료인력 수급 문제 해결에 앞장
약사회, 약사 직능의 새로운 가치와 기준 모색‧정립
제약협회, 치료제‧백신개발로 코로나19 종식에 앞장

의약 4단체의 2021년 회무 키워드와 지향점은 무엇일까?

최근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신년사를 발표했는데 이를 통해 들여다보았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2021년은 의정합의가 실제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한 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만약 정부가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면 새해에도 ‘4대악 의료정책’을 막아내기 위한 투쟁은 다시 전개될 수밖에 없다"라며 "확대 강화된 범의료계투쟁특별위원회가 그 중심에 서서 9.4 의정합의의 정신이 존중되고 지켜질 수 있도록 그리고 합의에 반하는 시도를 막아낼 수 있도록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의협은 '한국의료 정상화'를 위한 발걸음도 계속한다. ▲의사면허 관리제도의 개선을 위해 '면허관리원' 설립에 나선다. ▲필수의료 분야 수가 정상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노력한다. ▲의료분쟁특례법 제정이 되도록 노력한다. ▲공중보건의료지원단을 운영하여 투쟁의 명분을 쌓는다. 또한 의협은 ▲의협회관 신축공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5월 제41대 집행부 출범에 앞서 신임회장 선거를 치른다. 

대한병원협회(이하 병협)는 회원병원들의 경영난을 감안하여 올해에도 정부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병협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각급 회원병원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듣고 방역 당국과 정책당국에 생생한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여 민관이 합심해 코로나19 난국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또한 의사와 간호사 등을 망라하는 의료인력 수급 문제의 해결에 앞장선다. 병협은 "직종과 직역, 종별 의료기관별로 의료인력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차이가 있고 해법 또한 달라 의료계와 병원계 내부에서조차 하나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충돌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면서 "이런 때일수록 대화와 소통을 통해 공통분모를 찾아 정책을 선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했다.

대한약사회(이하 약사회)는 약사 직능의 새로운 가치와 기준을 모색하여 미래 약사 직능을 정립할 원년으로 만들어나간다. 

또한, 회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회원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진해 나간다. 이를 위해 약사회는 "법·편법약국 개설 근절, 약국한약국 역할 명확화 등 약사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장기 처방약 처방전 분할조제 도입, 요양병원 등 약사인력기준 현실화, 공적 전자처방전달서비스 표준 마련, 단골약국 동일성분조제 활성화, 의약품 불법리베이트 근절, 과다한 제네릭 품목수 문제 해결 등을 비롯한 정책과제의 제도 실현도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하 제약협회)는 치료제와 백신 개발로 코로나19 종식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제약협회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은 이 시기 우리 산업계가 반드시 성공해내야 할 과제라는 점에서 엄중한 각오를 다지게 된다"라며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성공해 많은 국민을 고통에 몰아넣고 있는 코로나19 종식에 앞장서겠다. 선진국이 백신 개발에 앞서나가고 있지만, 이것이 온전한 대안이 될 수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제약주권의 기반을 마련한다. 제약협회는 "제2, 제3의 신·변종 감염병이 언제 출현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우리 손으로 직접 의약품을 개발, 생산해 낼 때 자국민을 보호할 수 있는 진정한 제약주권의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장기화되는 코로나19 국면에서 국민 성원에 부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제약바이오산업의 저력과 역량을 각인시키는 2021년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