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20:26 (토)
전 회원 투표권 논쟁, 의협 회비 납부율 저조 문제로 번져
상태바
전 회원 투표권 논쟁, 의협 회비 납부율 저조 문제로 번져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0.12.1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의 의무라는 A 인사, "지킬 건 지키고 요구해야!"
B 인사, "공감하지만, 지도자들 반성할 부분도 있어"
"회비 내고 싶은 의협 만들지 못한 것 반성 필요해!"
출처 익명의 제보자
출처 익명의 제보자

내년 3월 의협(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와 관련하여 전 회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자는 제안을 두고 벌어진 논쟁이 의협 회비 납부율 저조 문제로 번지는 모양새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2020년도 시도지부별 근무형태 및 최근 3개년(2018, 2019, 2020년) 회비 납부 회원수 현황(2020년 12월 2일 기준)'을 보면 의협 회원 12만8,993명 중에 3년간 회비를 납부한 회원은 2만2,107명으로 17%에 불과했다.

회원 100명 중에 최근 3년간 회비를 납부한 회원이 17명으로 절반에도 못 미치고 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가 최근 회비 납부와 상관없이 전 회원에게 의협 회장 투표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한 이유이기도 하다. 한 명의 회원이라도 더 의협에 참여시켜 힘을 더하려면 '회비 장벽'을 거둬야 한다는 제안이다.

그런데 전 회원 투표권 논쟁이 의협 회비 납부 저조가 회원의 책임이냐, 아니면 의료계 지도자들 책임이냐는 문제로 번지고 있다. 

회원의 의무라는 A 의료계 인사는 "회비 납부는 회원으로서의 기본의무이다. 그 의무 불이행에서 오는 권리 제한은 자신의 탓이니 누구를 원망해서도 안 된다. 반대급부가 없는 회비 납부? 협회 재정이 매우 어려워 질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거 흥행? 투표율 제고?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 꼴이 될 것이다. 의무 없이 권리 없다고 본다. 지킬 건 지키고 요구할 건 당당히 요구하는 게 회원의 자세라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지도자들 책임이라는 B 의료계 인사는 "저도 '낼 건 내고 비판할 건 비판하는 것도 회원의 모습이라고 본다'라는 분들과 당연히 같은 생각"이라고 전제하면서 "하지만 회원들의 대표인 대의원 우리도 회원들이 회비 내고 싶은 의협을 만들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할 것은 반성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모두의 탓이라 생각하고 회비 납부율이 현재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가져야 한다."라며 "올해 회비 납부율이 엄청나게 떨어졌다고 들었는데 그것의 원인과 대책은 무엇일까요? 회비 내는 회원만 의협 운영의 봉이 되어서도 안 되고 투쟁 성금까지 내다가 회비도 안 내겠다는 회원들 탓만 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단체의 회비 납부율을 올리는 방법은 회비 내지 않은 사람에 대한 제재나 페널티 위주보다 그들에게 회비 내고 싶은 단체를 만드는 반성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 의협에 실망하여 회비를 내지 않겠다는 교수분, 전공의들, 개원의들 회원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것을 모두 회원 탓을 하는 일방적인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라며 "단체가 마음이 돌아져 버린 그들에게 회비 내기 싫게 만들고 회비 내고 싶은 단체가 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반성도 필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100% 그들의 책임으로만 돌리고 맹목적인 비난은 회비 내는 사람보다 내지 않는 회원이 더 많은 현실에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회원들 회비 납부율이 20%이하로 급격히 감소한 것이 회원들 때문일까? 현 집행부 때문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