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6 (목)
민의련, 의사 국가시험 해결 약속한 최대집 회장 계획 내놓아야
상태바
민의련, 의사 국가시험 해결 약속한 최대집 회장 계획 내놓아야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0.10.3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 협의체에 이어 연석회의 개최하면서 책임 전가하지 말아야
의대생까지 나선 단체행동, 투쟁의 승리 앞두고 최 회장 의-정 합의로 동력 소멸

민초의사연합(이하 민의련)이 의대생 의사 국가시험 사안과 관련하여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에게 "분명 자신이 해결하기로 약속한 문제에 대한 책임 있는 계획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30일 민의련은 '최대집 회장은 회원과 학생에게 직접 해명하라!'라는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민의련은 "복지부 2차관의 발언처럼 국가고시 실기시험은 의-정 협의체에서 논의할 주제가 아니라면, 최대집 회장은 여태 허깨비나 환상을 좇고 있었다는 말인가? 이제 그 무엇도 누구도 믿을 수 없다."라며 "얼어붙은 학생과 학부모의 찢어지는 가슴을 위로하고 분노로 가득한 회원을 진정시키려면, 명확하고 정확하게 대책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연석회의에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직접 해명하라고도 지적했다.

민의련은 "의-정 협의체가 열리면 마치 국가고시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수차례 말로서 회원과 학생을 기만한 최대집 회장은 현재 또다시 연석회의 개최를 주장하며 대책수립과 책임 전가에 전전긍긍 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직전까지도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며 정부조차 겁박하던 회장이 어떤 의미로 연석회의를 결정했는지 몰라도 이제는 직접 나서 회원과 학생 앞에 분명하게 해명해야 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특히 의대생들까지 단체행동에 나서면서 일군 투쟁의 동력을  강조했다.

민의련은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에 나서자 가장 먼저 반대를 외친 것은 현 의사협회 집행부 그중에서도 특히, 최대집 회장이 최선봉에 있었다. 현실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개원가의 파업을 독려하였고, 전공의와 의과대학생들의 참여를 설득하여 전격적으로 8월 투쟁의 막이 올랐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미래 의료 인력의 주체인 의과대학생은 자신들이 일생을 바쳐 공부한 자격시험 거부라는 초강력 투쟁 수단을 꺼내 들었다. 진정성 있는 학생의 투쟁 참여에 모든 선배 의사는 격려와 감사를 표했다.

그런데 최대집 회장이 의-정 합의로 소멸시켰다고 안타까워했다.

민의련은 "투쟁 승리를 목전에 두고 조급증과 부담감으로 당황한 최대집 회장의 어이없는 의-정 합의로 투쟁은 아무 소득 없이 동력을 잃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의련은 "최대집 회장이 정부와의 합의에 앞서 기본 정신이라고 주장하던 의과대학생의 국가고시 응시는, 겨울을 목전에 둔 아직 미정으로 남았다."며 "오히려 정부가 적반하장으로 학생의 사과를 요구하였고, 인력 확보에 다급한 의과대학 병원장의 대리 사과로 국민의 비웃음을 사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