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접종 사망 사례 보고 21일 현재 총 9건
상태바
독감 백신 접종 사망 사례 보고 21일 현재 총 9건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0.10.2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망 등 중증 이상반응 사례에 대한 감시 및 대응 더욱 강화”
“특정 백신 중증이상반응 사례 높지 않아, 예방접종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냐”
신고된 이상반응 431건 중 유료 접종자가 154건, 무료접종자가 277건
백신 유통,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84건

10월 21일 14시 현재까지 독감 백신 접종 사망 사례는 총 9건 보고되어 그 중 7건에 대해 역학조사 및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다. 동일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 중이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독감) 국가예방접종 접종 현황을 점검하고, 어르신 대상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이 본격 시작함에 따라 사망 등 중증 이상반응 사례에 대한 감시 및 대응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431건(10월 20일 기준)이 신고 되었으며,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역학조사와 피해조사반 등을 통해 검토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질병관리청
출처 질병관리청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154건, 무료접종자가 277건이며, 국소 반응 111건, 알레르기 119건, 발열 93건, 기타 104건이었다. 사망 사례가 4건 보고되어 조사가 진행 중이다. 10월 21일에 사망 사례가 총 5건이 추가 신고되어 조사 진행 중이다.

이 중,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84건으로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국소반응33건, 발열 18건, 알레르기 16건, 두통·근육통 7건, 복통·구토 4건, 기타 6건 등이다. 2건은 유가족의 요청에 의해 공개하지 않았다.

질병관리청은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개최하여 지금까지 파악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이상반응과의 인과관계,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시 해당 백신에 대한 재검정 및 사업 중단 필요성 등에 논의하였다. 

질병관리청은 10월 21일 오전까지 보고된 총 6건의 사례에 대해서 논의하였고, 백신과의 직접적인 연관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직접적인 인과성이 확인되지는 않았으며, 특정 백신에서 중증이상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하였다.

2건의 경우에는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고, 나머지 신고사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부검 결과, 의무기록 조사 등 추가 조사를 통해서 인과관계를 확인하기로 하였다.

아나필락시스 등 이상반응에 대비하기 위해 예방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20~30분 경과 관찰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 수칙준수를 당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정은경 청장은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통해 예방접종 인과관계와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며,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방지를 위해 건강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고, 접종 대기 중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은 반드시 의료인에게 알리시고, 접종 후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15~30분간 이상반응 여부를 관찰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한 주의사항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실 경우, 접종 후 수 시간 이내에 호흡곤란, 눈‧입주위 부종, 구토‧설사‧복통‧메스꺼움, 심박수 증가 및 어지러움증이 있는 경우에는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할 수 있으니 119에 신고하여 의료기관 방문진료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