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9:17 (토)
경기도의사회, 공공분야 의사 일자리 미스매칭 해결 위해 앞장
상태바
경기도의사회, 공공분야 의사 일자리 미스매칭 해결 위해 앞장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0.10.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이어 두 번째 ‘보건소장과의 대화’ 마련
보건소 의사직 관련 궁금증 묻고 답하는 시간 가져
지난 16일 열린 ‘경기도의사회 제34대 제2차 보건소장과의 대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지난 16일 열린 ‘경기도의사회 제34대 제2차 보건소장과의 대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의사 보건소장 확대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사회(회장 이동욱)가 공중보건 및 보건소장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경기도의사회는 지난 16일 저녁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제2차 보건소장과의 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는 경기도의사회 회원 및 임원과 보건소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작년에 이은 두 번째 행사로, 경기도의사회는 당초 의사 보건소장 등 공중보건에 관심이 있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사업을 준비해왔으나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사업이 미뤄지면서 간담회로 대체하게 됐다.

경기도의사회 이동욱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경기도의사회 이동욱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이날 이동욱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공공분야에서는 의사를 구하기 힘들다고 호소하는데 정작 회원들은 공공분야에 의사 채용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미스매칭 문제를 지적했다. 또한, “경기도의사회는 공공의사 인력풀을 확보하기 위해 관심 있는 회원들을 모아 단체 채팅방을 개설한 데 이어 이 자리처럼 현직 보건소장과 만남의 자리를 주선해 공공의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서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며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김영준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김영준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김영준 의장도 “회원들이 의사로서, 보건소장으로서 역할을 잘하고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공공의사 인력풀이 더 많아져야 한다”며 의사 보건소장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당부했다.

이어 김혜경 전 수원시 장안구보건소장이자 현 대한공공의학회 고문이 ‘공중보건 및 보건소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김혜경 고문은 33년간 보건소장으로 근무한 공중보건 전문가이다.

김 고문은 “의사들이 의사 보건소장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정작 공중보건이 무엇이고 보건소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공중보건의 개념과 보건소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김 고문은 ‘공중보건이란, 조직적인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질병의 예방, 수명의 연장,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과 효율을 증진하는 과학이며 기술’이라는 공중보건학 전문가 윈슬로의 정의를 소개하며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조직적인 노력 및 행동을 포괄적으로 공중보건이라고 부른다”고 요약했다.

대한공공의학회 김혜경 고문이 ‘공중보건 및 보건소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대한공공의학회 김혜경 고문이 ‘공중보건 및 보건소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공중보건과 의료의 차이에 대해서도 정리했다. 김 고문은 “공공의료라는 말은 전 세계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용어로 우리나라에서만 존재한다”며 “공중보건과 의료의 차이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중보건과 의료의 가장 큰 차이는 대상에서부터 시작한다”며 “의료는 환자 개인의 질병과 문제 해결이 목적인 반면, 공중보건은 대상이 인구집단으로, 치료보다는 건강증진이나 질병 예방에 중점을 두고 보건의료서비스 및 사회경제적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공중보건의 미션과 핵심기능에 대해서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사람들의 건강보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공중보건의 미션”이라며 “이를 위해 건강평가, 정책개발, 건강보장활동 등을 펼치게 된다”고 말했다.

김 고문은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아직 공중보건 개념 정립이 제대로 돼 있지 않다”며 “정부가 공공의료 확충을 주장하면서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을 말하는데 거기에도 공중보건에 대한 역할, 개념 등은 규정돼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보건이란,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중보건의 원리를 지역사회에 적용시켜 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하며 지역보건의 중심기관인 보건소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을 시작했다.

김 고문은 “보건소는 크게 보건행정과 지역사회 보건사업 전개라는 두 가지 기능이 핵심”이라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수립과 평가 ▲병·의원, 약국 등 관련 업소 및 단체의 지도·감독과 지원 ▲건강증진, 질병예방, 치료, 재활서비스 등 통합적인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등이 주 업무”라고 말했다.

구성수 하남시보건소장이 보건소 생활의 이모저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구성수 하남시보건소장이 보건소 생활의 이모저모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 경기메디뉴스

현직 보건소장으로부터 보건소 생활의 이모저모를 들어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구성수 하남시보건소장은 “보건소장은 연봉제라 시간외수당이나 초과근무수당 등이 없고 그에 반해 책임은 크다 보니 오래 버티지 못하고 관두는 의사들이 많다”며 “하지만 공무원들은 만 60세가 되면 정년퇴직이지만 의사 보건소장은 나이에 상관없이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현실적인 조언을 건넸다.

그러면서 “지원자가 없어 의사 보건소장이 줄어드는 추세지만, 분명 장점도 존재한다”며 “후배들이 올 수 있는 길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열심히 해야 하고 다시 의사 보건소장이 늘어나는 전환점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고문도 “나는 가정의학을 전공하고 29살에 구리시보건소장으로 발령받았는데 50대 계장들과 일하면서 고생도 많이 한 것은 사실”이라며 “전문가로서의 권위가 가장 중요하다. 최소한 보건학적 지식을 갖추고 보건소장으로 오면 보건학과 의학지식이 더해져 권위가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어떤 이는 보건소장이 노는 자리라고 생각하던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보건소장은 내부조직의 리더이자 대외적으로는 예산과 인력을 끌어오는 대표자로서 책임이 크다”면서 리더십과 대외활동 능력의 중요성을 알렸다.

보건소장과 관리의사 중 어떤 직종을 선택할지에 대한 질문에는 “나이가 있고 조직 관리 경험이 풍부하다면 바로 보건소장으로 오는 것도 좋겠지만, 젊다면 관리의사로 일하면서 보건소 분위기를 파악하고 적성에 맞는지 판단한 뒤 보건소장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겠다”고 추천했다.

업무 분위기나 권한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구 보건소장은 “공무원 조직이 다소 경직된 분위기이긴 하지만, 그 속에서도 보건소장이라는 권위가 있고 권한을 찾고자 하면 무궁무진하게 많다”며 “본인의 소신만 확실하면 소신대로 일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전했다.

계약직이라는 신분에 대한 불안감에는 “보통 2년 근무 후 1년씩 총 3번까지 연장이 가능해 최대 5년을 근무하게 된다”며 “5년 계약이 종료되더라도 근무행태가 좋았으면 대부분 재계약이 이뤄지는 편”이라고 말했다. 또, “계약직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라며 “호봉에 다 반영되고 무엇보다 정년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면접 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지에 관한 질문에는 면접관 경험이 있는 김영준 의장이 답했다. 김영준 의장은 “의사 보건소장은 중도 퇴사가 많아 오래 근무할 수 있을지와 인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면서 “강력한 동기와 의지, 직원 통솔 능력, 해당 직무를 위해 노력한 부분과 역량 위주로 살핀다”고 조언했다.

이에 한 참석자가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받고 싶어도 현업에 종사하면서 병행하기가 쉽지 않다고 호소하자 구 보건소장은 “대한의사협회나 여러 학회에서 평일 야간이나 주말에 진행하는 교육과정들이 있다”고 소개했다. 경기도의사회 강봉수 총무부회장도 “각종 온·오프라인 교육 정보가 있을 때마다 단체 채팅방을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경기도의사회도 자체적으로 교육과정 개설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보건부의 독립과 보건소 의사들의 정규직 전환 및 국가직 전환 등에 대한 의견도 오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