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6 (금)
"빠른 시일 내 대의원회 산하 투쟁 기구 발족하여 4대악법 정책과 의사탄압 정책 막아야"
상태바
"빠른 시일 내 대의원회 산하 투쟁 기구 발족하여 4대악법 정책과 의사탄압 정책 막아야"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0.09.0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개협, "최대집 회장과 관련 임원들은 진심으로 사과하고, 무거운 책임져야"
"전공의, 전임의 후배들 피해 입는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 다 동원하여 싸워나갈 것"
합의문 잉크 마르기 전 정부여당 안팎에서 의사 처벌, 정책의 강행 목소리 튀어나온다 '분개'
김동석 회장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과 협상 관련 임원들이 큰 상처를 받은 회원들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무거운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한다."

대한개원의협의회(이하 대개협, 회장 김동석)는 9월 6일 긴급 상임이사회의를 열고, 9월 4일 더불어민주당과 대한의사협회의 합의문 서명과 관련, "개원의 선배들이 후배들과 언제나 함께 합니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위와 같이 요구했다.

대개협은 또한 "범의료계4대악저지투쟁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는 더 이상 4대 악법정책 저지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투쟁체로서 적합하지 않다."라며 "빠른 시일 내에 대의원회 산하 투쟁 기구를 발족하여 4대 악법정책은 물론이고 자고나면 쏟아지는 각종 의사탄압 정책을 막아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공의 전임의 의대생 등 후배들을 위해 싸월 나갈 것이라는 담짐도 했다.

대개협은 "지금 이 순간에도 국시거부, 동맹휴학을 지속하고 있는 의대생 후배들과, 파업을 지속하고 있는 전공의, 전임의 후배들에게 의사 선배로서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대한개원의협의회 3만여 회원은 우리 후배들이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는다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하여 싸워나갈 것을 천명한다."고강조했다.

지금 이 순간은 투쟁의 끝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개협은 "불완전한 합의문으로 인해 언제든지 4대 악법정책이 강행될 수 있고, 그 외에도 숱한 압력이 들어올 것이다. 여기 굴하지 않고 대개협은 우리 후배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을 엄숙하게 선언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취지의 성명서의 저변에는 민주당과 의협의 합의문 내용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는 데서 출발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개협이 성명서에서 "4대 악법정책 저지와 관련하여 의협이 지난 4일에 정부 및 여당과 체결한 합의가 전공의를 비롯한 회원들과 의대생들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라고 한 데서 알 수 있다.

특히 체결 과정에서 이번 투쟁의 중심이 된 젊은 의사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항의하는 후배들을 저지하고 합의문 서명 장소까지 옮겨가며 강행함으로써 많은 희생을 각오하고 앞장섰던 우리 후배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데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범투위의 유명무실에도 유감을 표했다.

대개협은 "투쟁의 중심이 되어야 할 범투위는 각 지역과 직역을 대표하는 위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고 의협 임원들이 결정하는 대로 진행함으로써 전 의료계를 망라한 투쟁기구가 아니라 축소판 의협상임이사회의가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대개협은 "협상의 진행 경과에 대해서도 적시에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극비 문서인 녹취록이 외부에 유출되는 등 결함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결정적으로 최종 합의문이 타결 전에 범투위 내에서 회람되지 못하였고 또 협상장소에는 언제나 대전협 대표가 함께 자리하도록 하자는 대개협 김동석회장의 의견도 묵살됨으로써 젊은 의사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합의문 내용의 심각한 문제점, 합의 이후 정부여당의 행태도 지적했다.

대개협은 "합의문의 내용에 있어서도 의사들의 강한 저항에 잠시 중단했던 정책을 정부가 언제든지 다시 추진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라며 "협의체 역시 정부가 현 건정심 구조처럼 어용학자나 관변단체를 동원하여 자의적으로 운영될 소지가 다분하다."라고 지적했다.

대개협은 "협의 결렬 시 독단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 힘든 투쟁을 이어온 회원들을 낙담하게 만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정부여당의 안팎에서 의사 처벌이나 정책의 강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튀어나오고 있다."고 분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