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7 08:09 (수)
암 치료의 명사수 ‘중입자 치료기’ 국내 도입
상태바
암 치료의 명사수 ‘중입자 치료기’ 국내 도입
  • 경기메디뉴스 한진희 기자
  • 승인 2020.08.31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서울대병원-도시바-DK메디칼솔루션 계약 체결
부산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에 2023년 도입, 임상시험 거쳐 2024년 말 본격 운영
31일 서울대병원과 도시바-DK메디칼솔루션 컨소시엄이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에 구축될 암 치료용 중입자가속기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 서울대병원
31일 서울대병원과 도시바-DK메디칼솔루션 컨소시엄이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에 구축될 암 치료용 중입자가속기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은 31일, 도시바-DK메디칼솔루션 컨소시엄과 중입자치료센터에 구축될 암 치료용 중입자가속기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저명 학술지에 암세포를 파괴하는 ‘날카로운 명사수’라고 표현된 중입자가속기 중 최고 사양 제품이 국내에서 가동될 전망이다.

서울대병원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산광역시·기장군 사업주관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3년 말까지 중입자가속기를 도입한 뒤 설치와 임상시험 등을 거쳐 2024년 말부터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를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 체결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화상 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진행됐다. 서울대병원에서는 김연수 원장과 정승용 부원장, 우홍균 중입자가속기사업단장 등 주요 집행부가 참여했다. 컨소시엄 측에서는 도시바 히타자와 사장 및 주요 인사, DK메디칼솔루션 이창규 회장과 이준혁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중입자가속기는 탄소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한 빔을 암세포에 조사하는 치료기기로, 현재 전 세계에서 단 12개 센터만 활용하고 있다. 중입자가속기는 높은 종양 살상능력으로 기존에 치료할 수 없었던 난치성 암의 치료가 가능하다. 또, 정상세포를 최대한 보호하는 동시에 암세포에만 대부분의 방사선량을 전달해 부작용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특히, 폐암, 간암, 췌장암, 재발성 직장암, 골육종 등 주요 고형암에 효과적이다. 실제로 중입자 치료 시 폐암 5년 생존율은 15.5%에서 39.8%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기존 방사선 치료 시 2~3주에 걸쳐 수십 차례 병원을 방문해야 했으나, 중입자 치료는 초기 폐암의 경우 단 1회만으로 치료한 사례가 있는 등 치료 횟수가 12회 이내로 줄어들었다. 치료 시간도 준비 시간을 포함해 30분 정도로 짧다.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에 구축될 중입자가속기는 중입자 빔의 전달 속도와 범위를 뜻하는 선량율(단위 시간당의 방사선량 단위) 4Gy/L/min, 조사야(병 발생 위치에서의 한 방향에서 조사되는 면의 범위) 30cm×40cm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또한, 최첨단 소형 초전도 회전 갠트리를 적용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회전 갠트리는 길이 25m, 지름 13m, 무게 500톤으로 건물 5층 높이에 해당하는 큰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번에 서울대병원이 계약한 기기는 초전도 자석을 이용해 크기(지름 11m)와 무게(280톤)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특히, 빔 노즐이 고정돼 중입자선을 투여하기 위해 환자의 몸을 돌려야만 했던 기존 기기와 달리, 환자 주변을 360도 회전할 수 있어 어느 각도에서나 자유롭게 빔을 조사할 수 있다.

서울대병원은 기존 중입자가속기의 에너지 빔으로 쓰이는 탄소뿐만 아니라 헬륨을 더해 두 가지 이온원으로 치료와 함께 연구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김연수 원장은 “중입자 치료는 암 치료의 다음 지평이다. 이번 중입자 치료시스템 도입이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환자 치료뿐 아니라 연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최선의 암 치료를 실현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