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6 (목)
파업 중단 호소 '일하는 전공의', 진짜 의사 맞나?
상태바
파업 중단 호소 '일하는 전공의', 진짜 의사 맞나?
  • 경기메디뉴스 김선호 기자
  • 승인 2020.08.3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혹 제기하자 '일하는 전공의' 페이스북 홈페이지 계정 없어져
SNS로 대화 나눈 전공의들 "기본 의학상식 없어"
"의심스럽다"는 말에 "회의(의심)하시는군요" 중국식 대답도 의심
의협, "전공의도, 의사도, 한국인도 아닐 가능성… 여론조작 시도 중단해야"
'일하는 전공의' 페이스북 계정 캡처
'일하는 전공의' 페이스북 계정 캡처, 대한의사협회 제공

전공의 파업 중단을 호소해 언론에 보도된 ‘일하는 전공의’에 대해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의혹을 제기했다. 

의협이 의혹을 제기한 이후 '일하는 전공의' 페이스북 계정은 없어졌다.

31일 의협은 SNS상에 개설된 '일하는 전공의' 페이지 운영자와 온라인 상으로 대화를 나눈 복수의 회원들로부터 의사가 아닌 것 같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일하는 전공의' 운영자는 스스로 정형외과 전공의라고 밝혔으나 정작 수부(손)에 대한 기초적인 해부학적 지식조차 없었다. 손바닥에 위치한 8개의 뼈는 의과대학에서 시험에 단골 주제로 출제되기 때문에 영문 앞글자를 따 "호시탐탐" 등의 약어로 암기하는데, 운영자는 이러한 것을 묻는 말에 동문서답을 했다는 것이다. 

정형외과 전공의라고 자칭하면서도 '수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대답한 것도 상식적이지 않은 부분이다.

혈압, 맥박수, 호흡수, 체온 등을 의미하는 생체활력징후(vital sign)를 의미하는 'v/s'에 대해서도 운영자는 "인성-생각-존중-마음"이라며 황당한 답을 했다고 의협은 밝혔다. 

또, "글 내용이 전혀 병원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쓴 거 같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 해명하면서 "이 페이지가 정말 근무한 사람이 적었는지 '회의'하시는군요"라고 대답한 것도 의심스러운 점이다. '회의하다'는 의심하다의 중국식 표현으로 한국에서는 어색한 표현이다. 

의협 김대하 대변인은 "제보 내용에 따르면 해당 운영자는 전공의도, 의사도, 한국인도 아닌 사람일 가능성이 있어보인다"며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누군가 전공의 단체행동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전공의를 사칭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주로 선거와 정치 관련해서 일어나는 여론조작 시도가 의료계의 정당한 주장을 폄훼하기 위해 누군가에 의해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매우 충격적인 일"이라며 부적절한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30일 새벽부터 이러한 의혹이 집중 제기되자 해당 페이지 운영자는 스스로 중국인이 아니라는 뜻의 "나는 개인이오 ○○○ ○새끼"라는 문장과 함께 당분간 쉬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31일 현재 페이스북 계정은 없어진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